앞의 포스팅에서는 유보통합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아직 모든 것을 명확하게 정리되지 않았고 2024년은 상황을 정리하는 단계라고 했는데요, 그 중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유보통합 교사자격 및 보육교사 관련 해서의 정보를 모아보았습니다.
유보통합 교사자격
2025년부터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유아교육과 보육을 통합한 유보통합을 실시하기로 되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각 지방자치단체 소관이었던 어린이집 업무와 예산과 인력이 모두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으로 이관되게 됩니다.
2024년 6월에는 이러한 관리체계 일원화로 완전히 교육부 쪽으로 이관 된다고 하며 2025년 통합기관이 마련된다는 절차를 밟게 된다고 합니다.
그냥 간단하게 보면 그런다보다 할 수 있는 일이지만 보건복지부와 지자체 담당의 어린이집과 가정양육 지원 등의 보육업무를 비롯한 인력과 예산을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으로 넘긴다는 것은 정부조직법과 영유아 보육법, 지방교육자치법 등의 개정도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보건복지부에서 교육부로 이동해야 하는 인력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우선 정부 쪽에서 결정해야 할 일이라서 국민들이 어쩌라 저쩌라 할 수 없는 문제인 듯 합니다. 그러나 교사와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 학부모들은 더 민감하고 예민해지게 될 것입니다.
정부에서는 2024년 연말에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 자격 기준과 양성 체계에 관해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2024년 1월이 지나가고 있음에도 정확하고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어린이집 보육교사 : 원격 대학, 학점 은행제 등을 통해 전문 학사 학위를 취득하거나 학점 이수, 2년 대학 졸업자라면 보육 교사 자격이 있습니다.
유치원교사 : 국공립 유치원의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임용시험에 합격해야하고 교육공무원입니다.
어린이집 교사는 보육교사 2급 자격을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이는 학점은행제를 통해서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는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소지자로 전문대나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 전공자여야 합니다.
국공립 유치원 교사는 유치원 정교사 2급 취득자 중 유아임용고시 합격자가 될 수 있습니다.
단기 보수교육으로 통합교사 자격을 준다는 소문이 돌기는 했습니다만 이것은 헛소문이라고 합니다. 현직 교사의 통합교사 자격취득은 대학과 대학원 신편입학 과정과 교직을 포함해서 필요 전공학점을 취득하는 과정등 여러가지로 다양한 방법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유보통합 선도도시로 선정된 세종시에서는 2025년 1월부터 유보통합을 추진하고 시행하면서 통합모델로 운영되게 됩니다.
세종시 유보통합 모델 유보통합 교사자격
유치원 정교사와 보육교사 자격을 모두 소지한 교사 중 4년제 학사학위 소지자 : 추가 자격 불필요
유치원 정교사와 보육교사 자격을 모두 소지한 교사 중 전문학사 소지자 : 4년제 학사학위 취득 필요
유치원 정교사 자격만 소지한 교사 중 4년제 학사학위 소지자 : 비학위과정인 0~2세 교육을 위한 재교육 필요
유치원 정교사 자격만 소지한 교사 중 전문학사학위 소지자 : 학위과정으로 4년제 학사학위 취득 필요
보육교사 자격만 소지한 교사 : 4년제 영유아교육과 편입, 대학원 진학 등을 통한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취득 필요
특수학교 (유치원)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교사 : 특수학급 담임교사 재직 시 별도 전환과정 불필요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만 소지한 교사 (특수학급 담임교사로 근무하고 싶다면 ) : 4년제 학과에서 대면수업을 통해 특수학교(유치원) 교사자격 취득 필요
2025년 유보통합 대비 학사학위는 꼭 대학 진학을 하지 않아도 학점은행제 학위로도 가능하며 학점은행제 아동학사 취득 후 유아교육대학원 진학을 통해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마무리
위와 같이 일단 시범 모델인 세종시에서의 유보통합 교사자격 요건의 대략적인 정리가 나왔습니다. 전국적으로 이렇게 다 정해질지는 알 수 없지만 최소한의 가이드라인 정도로 참고하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