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관절 중 어느 부위라도 아프면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그 중 무릎 통증 의심 질환 8가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등은 들어본 적이 있지만 혹시 다른 원인으로 무릎이 아플 수도 있습니다.
무릎 통증 의심 질환 1. 퇴행성 관절염
주로 노화가 원인으로 인한 관절염으로 오랜 시간 사용해 온 무릎 연골이 뼈와 관절, 근육 모두 전체적으로 변형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50,60대 이상의 환자가 많은 이 질환은 특히 무릎 안쪽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오른쪽 무릎 좌측, 왼쪽 무릎 오른쪽으로 통증과 위화감이 느껴지면 특히 빠른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이동하게 될 때, 계단 오르내릴 때, 쪼그릴 때, 의자에서 일어날 때 등 무릎을 구부릴 때 특히 통증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무릎 통증 의심 질환 2. 반월판 손상
무릎의 반월판은 무릎 관절에서 대퇴골과 경골(정강이) 사이에 C 형태로 2개 존재하는 연골 조직입니다. 무릎을 안정 시키면서 부드럽게 움직이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반월판이 손상되면 무릎을 구부리고 펼 때 뭔가 걸리는 듯한 느낌을 동반하게 됩니다. 손상 입은 그 순간에는 움직이지도 못할 만큼의 통증으로 그 자리에 주저앉아 버리게 될 정도입니다.
손상이 심해지면 무릎을 일정 각도 이상으로 구부리거나 펼 수 없는 상태가 되며 반월판 일부가 파열되면 그 부분이 관절 내에 끼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무릎 통증 의심 질환 3. 류마티스 관절염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인 류마티스는 노화와는 관계없습니다. 관절을 덮고 있는 조직인 활막에 염증이 생겨 연골과 뼈를 파괴하는 면역 질환입니다.
대표적 증상은 통증과 부종입니다. 원인 자체도 명확하게 알 수 없지만 유전적 요인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 발, 어깨, 무릎, 팔꿈치 등 동시 다발적으로 부종과 통증, 변형이 생기게 됩니다만 좌우 대칭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손가락이 구부러지는 변형, 관절이 뻣뻣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무릎 통증 의심 질환 4. 무릎 인대 손상
뼈와 뼈를 연결하며 주로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는 조직인 인대는 관절 가동 영역을 제한하며 심하게 구부러지지 않도록 관절 강도를 유지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 관절에는 인대가 총 4개가 있는데 그 인대가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심한 운동을 하면서 충격을 받거나 부하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 축구, 스키, 유도 등의 운동을 하면 특히 확률이 높아집니다.
인대가 다치는 순간 큰 통증이 있고 무릎 관절이 불안정해지는 느낌으로 무릎을 제대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무릎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무릎 관절에 피가 고여 붓기도 합니다.
무릎 통증 의심 질환 5. 슬개건염
반복되는 점프 동작으로 인해 생기는 상처입니다. 무릎의 슬개골에 있는 슬개건은 무릎을 구부리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다친 것입니다.
주 증상은 무릎의 통증입니다. 특히 둥그스름한 무릎 바로 위 또는 아래를 누르면 통증이 있고 심해지면 가만히 있어도 그 주변이 아픕니다. 또한 발열과 부종 증상도 나타납니다.
무릎 통증 의심 질환 6, 장경인대염
마라톤이나 사이클 등 다리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주 특징은 무릎 바깥쪽 통증입니다. 허벅지 바깥쪽에서 무릎관절을 통과하는 부분이 경골이고 이 부분의 인대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운동 도중에 통증 또는 운동 후 통증이 있으며 악화되면 걷기만 해도 아픔을 느끼고 더 심해지면 누워 있을 때도 통증이 생깁니다.
무릎 통증 의심 질환 7. 아족염 (거위발건염)
무릎 안쪽이 아픈 경우는 아족염이라는 질환일 수도 있습니다. 주 원인은 과도한 운동과 무릎 혹사입니다. 또는 사이즈가 안 맞는 신발, 운동할 때의 자세가 잘못 되었을 때, 스트레칭 부족 등입니다.
무릎 안쪽 5cm 밑을 누르면 통증이 있고 구부렸다 펼 때 무릎 안쪽이 아프고 운동 후 무릎 안쪽 통증, 부종, 열감 등이 느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무릎 통증 의심 질환 8. 베이커 낭종
관절안에 있는 물을 포함한 쿠션 같은 활액포 조직에 어떤 원인으로 일부가 유착 되어 무릎 뒤쪽이 불룩하게 튀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 불룩한 주머니 안의 내용물은 관절에 원래 있는 액체인데 이것이 무릎 뒤쪽에 쌓이게 됩니다.
이 베이커 낭종은 거의 대부분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과 함께 나타납니다.
무릎을 구부릴 때 무릎 뒤쪽의 위화감과 통증이 생깁니다. 또한 무릎 뒤쪽이 부풀어 오르며 주먹크기 정도의 크기로 커지기도 합니다.
마무리
무릎 통증 유발할 수 있는 의심 질환을 8가지 정도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예를 든 이 8가지보다 더 많은 질환이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예방법은 무릎을 너무 혹사 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우선시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