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지금 1세대 실손보험을 갈아타야할까부터 시작해서 제 보험을 재정비하고 있는 중입니다. 유사암 종류로 제자리암과 경계성종양 관련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고액암 소액암 종류 무엇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암 종류
10년전에는 보험료를 내기만 할 뿐 보상을 받을 일이 없었는데 점점 조금씩 보상을 받게 되는 나이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한두번 인터넷으로 검색을 좀 하고 설계를 좀 해 봤더니 하루 종일 전화가 여기저기서 옵니다. 예전처럼 일반 전화로 온다면 바로 거절을 하겠지만 다들 010으로 오니까 보험 관련 외의 다른 전화도 받기가 어렵네요.
그래서 제가 직접 다른 것은 몰라도 보험 종류 만큼은 알아보자 싶어서 알아보고 정리하는 중입니다.
암보험 먼저 정리하고 그 다음은 혈관과 관련된 다른 보험 그리고 혼자 늙어갈 저를 위해 간병 보험이나 치매 보험까지도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암 종류 따른 보장금액 (보장내용 및 비율)
고액암 : 일반암 진단비와 고액암 특약 가입시 진단비
일반암 : 일반암 진단비 100%
소액암 : 일반암 진단비 100% 또는 10~20%
유사암 : 일반암 진단비 10~20%
일반암과 달리 고액암은 기본적으로는 특약으로 가입합니다.
고액암 소액암 종류
고액암
3대 암 : 뇌암, 뼈암, 백혈병
5대 암 : 뇌암, 뼈암, 백혈병, 식도암, 췌장암
10대 암 : 뇌암, 뼈암, 백혈병, 식도암, 췌장암, 간암, 담낭암, 담도암, 기관지암, 폐암
소액암
전립선암, 유방암, 방광암, 자궁경부암, 자궁체부암
2020년 암순위
남자 : 위암 – 대장암 – 전립선암 – 갑상선암 – 폐암 – 간암 – 신장암 – 방광암 – 비호지킨 림프종 – 입술/구강/인두암
여자 : 갑상선암 – 유방암 – 대장암 – 위암 – 자궁경부암 – 폐암 – 자궁체부암 – 난소암 – 간암- 비호지킨 림프종
보험사에 따라서는 소액암 종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설계사의 전화로 들어 봤을 때 자기네는 다른 곳에서는 소액암으로 취급하는 것을 일반암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기억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보험사의 경우는 소액암인 유방암이나 전립선암이 유사암으로 속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직접 보험을 확인해 볼 때 내지는 설계사의 이야기를 듣기 전에 호구가 되지 않기 위해서 먼저 공부를 해 두어야 합니다.
고액암은 3대 암, 5대 암, 10대 암 등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이는 완치가 힘들고 생존율도 낮지만 치료비가 많이 드는 암입니다.
일반암은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위암, 간암, 폐암 등 많이 알려져 있는 암 종류입니다.
소액암은 발병률이 높은 암으로 보험사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생식기암이라고 해서 유방암, 전립선암, 자궁관련 암 등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이렇게 조사해보면 소액암에 해당되지만 막상 어떤 보험사에서는 이러한 생식기암을 유사암으로 또는 일반암을 소액암으로 구분하기도 하므로 반드시 그 부분을 잘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일반암, 고액암 소액암 어디에 속하느냐에 따라서 우리가 보상받을 수 있는 보장금액의 퍼센트가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 암이기 때문에 다행스럽게도 암에 걸리지 않으면 좋겠지만 그렇다면 그동안 납부한 보험료도 보험사에게 좋은 일 시킨 것이나 마찬가지가 됩니다.
그리고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나와 같은 암인데 누구는 일반암에 속해서 진단비를 100% 받을 수 있었고 나는 소액암에 속해서 제대로 보상을 받지 못할 수도 있게 됩니다.
요즘은 고액암 소액암 등과 같은 암보험에 또 표적항암치료비, 방사선치료비 등 암진단비 외에도 치료비와 통원비, 간병비 또는 생활비 관련된 보장도 있습니다.
마무리
고액암 소액암 종류 나누어 보았습니다. 암진단비는 일반암을 기준으로 고액암 경우는 일반암 진단비에 고액암 특약 시의 진단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액암 경우는 일반암 기준으로 진단비의 10~20%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사마다 특히 소액암 종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