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가 어렸을 때 빈혈 때문에 몸이 많이 힘들었을 때 외할머니께서 소지라 먹이셨다고 합니다. 빈혈에 좋다는 식품이라는데요, 소지라 효능 4가지 및 어떻게 맛있게 그리고 더욱더 효과적을 먹을 수 있는지 먹는법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소지라
소는 위장이 4개 있습니다.
소의 제1위는 혹위로 양, 제2위는 벌집위, 제3위는 겹주름위로 천엽 또는 처녑, 제4위는 주름위로 막창, 홍창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소지라는 소의 제1위 윗부분, 위의 왼쪽 뒤에 있으며 비장에 해당되는 부위입니다. 살아 있을 때 이 비장, 지라는 림프구를 만들고 죽은 적혈구를 여과시켜 혈액 저장소 역할을 하면서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성질은 따뜻하고 약간 신맛이 나고 소화불량에도 좋은 부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지라 다른 말로는 소지레라고도 합니다. 일본에서도 소의 비장을 치레라고 합니다. 이에 관해서 우리나라에서 지라라고 부르는 이 부위가 경상도 사투리로 치레라 발음한다고 합니다.
이 이름과 함께 먹는법이 일본에 넘어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 한마리에서 나오는 소지라는 1.5~2kg 정도이며 돼지의 지라는 좀 더 양이 적습니다.
소지라 효능
옛날부터 빈혈에 좋다고 해서 주로 민간에서는 생으로 소금 정도를 뿌려서 먹었다고 합니다. 또한 연세가 있는 노인들의 기력 보충과 갓 출산한 산모들이 먹는 약성과 효능이 뛰어난 부위라고 합니다.
산후 빈혈과 출산과는 관계없고 특별한 원인 없는 빈혈, 기력이 쇠할 때 많이 먹었던 소지라는 화병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집에서는 16살에 무지개 다리 건넌 강아지가 있었는데 그 친구가 노년에 기력이 떨어져서 터덜터덜 걸어 다니게 되었을 때부터 여기저기 온라인을 뒤져서 소의 생지라와 생간을 구해서 건조시키거나 익혀서 먹였습니다. 어머니의 옛날 경험을 살려서 영양가 좋은 음식을 먹이려고 했었습니다.
그나마 그것도 못 먹게 되었을 때는 소지라 파우더를 판매하고 있어서 그것을 뿌려서 먹이기도 했습니다.
소지라에는 단백질과 철분, 비타민B12, 나이아신이 풍부합니다.
영양가 면에서는 소간과 비슷하지만 그 중에서도 혈액과 근육, 뼈, 손발톱,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중요 영양소인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옛날부터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빈혈에의 효능입니다. 소지라 효능 그러면 다른 무엇보다 그 옛날 영양제가 없던 시절의 철분 보충제 역할입니다.
현기증과 빈혈을 예방하고 철분과 적혈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B12 등이 풍부합니다.
또한 나이아신은 비타민B군의 일종으로 이 성분이 부족하면 구내염과 불안감과 위장장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소지라 효능 정리하자면 빈혈, 소화불량, 구내염, 기력회복 등에 특히 좋은 4가지 효능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소지라 먹는법
일본에서 혹시 꼬지를 드셔 본 적 있나요? 호르몬 야키라고 해서 먹을 때도 이 소지라 부위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호르몬 야키나 쿠시 야키 드실 때 치레라고 쓰여 있는 부위가 있다면 그것이 바로 소지라 부위라고 생각하고 드시면 됩니다.
우리나라보다는 일본에서 더 소지라 먹는법이 다양합니다.
소간 특유의 냄새가 없어서 부추나 여러 채소를 넣고 볶아 먹는 방법과 소지라를 튀겨서 카라아게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소지라를 향신료와 함께 페이스트로 만들어서 빵에 발라 먹는 독일 요리법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의 소지라 먹는법은 생으로 먹을 때는 껍질을 벗겨서 잘게 썰어 육회처럼 먹고 있습니다.
소지라 페이스트 만드는 법
지라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믹서에 넣고 약간 입자가 거칠 정도로 갈아줍니다.
바게트 빵은 얇게 자르고 양파와 파슬리는 다져 둡니다.
후라이팬에 버터와 양파를 넣고 카라멜라이징 될 때까지 볶습니다.
불을 끄고 소금 후추, 오레가노, 타임, 간마늘, 계란을 넣어 잘 섞어 줍니다.
다시 불을 켜고 바게트에 잘 바를 수 있을 정도까지 타지 않을 정도로 섞으면서 볶아 줍니다.
여기에 파슬리를 넣고 얇게 자른 바게트에 버터를 바르듯이 잘 발라 줍니다.
후라이팬에 깊이 약 8mm 정도로 올리브유를 넣어 불을 켜고 페이스트를 바른 쪽을 밑으로 해서 후라이팬에 넣어 튀기듯 구워줍니다.
표면이 구워진 듯한 색이 되면 뒤집어서 갈색이 될 정도까지 구워 페이퍼 타올 위에 올려 놓고 기름을 뺀 후 먹으면 됩니다.
마무리
빈혈과 특히 산후 빈혈 그리고 어르신의 경우 기력이 많이 쇠하신 경우라면 소지라 효능 믿고 한번 드셔 보세요. 옛날 어른들의 민간요법은 어쩌면 저렇게 잘 알고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신기한 것들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