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지역별로 여러가지 교통패스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교통비 할인 뿐만 아니라 여러 혜택을 함께 묶어서 발급 받을 수도 있는데요, 그 중 경기도의 the경기패스 신청과 혜택 관련된 정보를 모아보겠습니다.
the경기패스
경기도민을 위한 대중교통 환급제도로 만들어진 것으로 K패스와 연동해서 사용 횟수의 제한 없이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또한 저소득층과 청년층에게서는 환급률이 더 높습니다.
the경기패스 신청 및 가입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라도 전국 어디서나 대중교통 수단이라면 상관없이 다만 월 15회 이상 이용하게 되면 교통비가 환급 되며 2024년 7월부터 실시될 예정이었던 것이 5월로 앞당겨 시행 될 예정입니다.
전용 카드를 이용해야 하는데 아직 신청을 할 수는 없습니다.
5월에 시행될 예정으로 아직 홈페이지가 오픈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큰 틀은 국토교통부의 K패스와 비슷하므로 연계될 카드사에서 또는 홈페이지에서도 직접 신청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을 해 봅니다.
the경기패스는 K패스와 연계해서 K패스의 혜택에 경기도민에게 더 큰 추가 혜택을 제공하게 됩니다.
전용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발급 받아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전용 카드를 사용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면 자동으로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서울의 기후동행카드는 광역버스와 신분당선이 제외됩니다. 하지만 the경기패스는 광역버스와 신분당선은 물론 광역급행철도인 GTX 등 전국의 모든 대중 교통수단을 포함합니다.
물론 아무리 대중교통이라고해도 고속버스나 KTX등은 환급대상이 아닙니다. 이들은 따로 발권받아서 탑승해야 하는 교통수단입니다.
the경기패스 환급
대중교통을 월 21회 이상 이용하게 될 경우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인은 20%,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의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K패스와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 교통비 지원이 확대됩니다. 6세에서 18세 청소년에게는 교통비가 지원됩니다.
청년의 대상 연령대는 기존의 19세에서 34세에서 19세에서 39세로 확대되었습니다.
월 이용 횟수는 K 패스의 21회에서 60회까지였던 것을 15회 이상 무제한으로 확대되었습니다.
K패스
국토교통부 사업으로 전국의 모든 대중교통에서 사용되며 월 15회에서 60회까지는 환급이 됩니다. 또한 19세에서 34세 청년의 경우 30% 환급이 됩니다.
the경기패스
경기도의 사업으로 월 15회 이상 이용하게 되면 요금을 일반 20%, 19~39세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 환급 해 주는 제도이며 이 환급 대상자가 아닌 6~18세 청소년에게는 연간 24만원 한도 내에서 대중교통 요금을 지원하게 됩니다.
즉 경기도의 the경기패스는 국토부의 K패스에 경기도민을 위한 추가 혜택을 더해서 경기도민 맞춤형 교통비 지원 정책으로 시행되게 됩니다.
광역버스, 신분당선, GTX 등 모든 교통수단을 the경기패스 카드 한장만 있으면 전국의 모든 대중교통 수단을 자유롭게 이용하면서 이용한 교통비를 자동으로 환급받게 될 수 있게 됩니다.
즉 이 카드 한 장으로 기존의 혜택은 물론 경기도민에게만의 추가 혜택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알뜰교통카드처럼 출발하고 도착할 때마다 버튼을 눌러 줄 필요도 없고 도보와 자전거 등과의 연계도 필요 없이 한번 등록해 두면 다달이 자동으로 환급이 됩니다.
38세 직장인이 광역버스를 타고 출퇴근 할 경우 한달 교통비가 11만2000원이라면 이 중 30%를 환급 받을 수 있어 33,000원을 환급 받을 수 있으며 40세라면 20% 할인을 받아 22,400원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경기도민에게 특히나 반가운 교통과 관련된 뉴스들이 많습니다. 특히 똑버스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으니 함께 잘 연계해서 무제한으로 사용하고 환급 받을 수 있는 the경기패스 신청과 혜택, 경기도민이 아닌 사람에게는 참 부러운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