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아주 예민한 성향이라 불리는 HSP 유형에 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성향 테스트를 해보면 세분화해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내성적이지만 예민한 성향은 아니라는 진단 결과가 나왔는데요, 그 세분화 된 유형에 관한 이야기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HSP 유형 6가지
HSP는 HSE, HSS 등의 종류로 다시 나뉠 수 있습니다.
HSS형 HSP는 섬세하지만 자극을 추구하는 성향, 비HSS형 HSP는 예민하고 내성적, HSS형 HSE는 섬세하지만 자극과 교류를 추구, 비HSS형 HSE는 밝고 사교적이며 예민하고 섬세, 외향적인 비HSP, 내성적인 비HSP등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HSP는 많이 예민한 사람, 섬세한 사람의 성향이라면 HSE는 예민하지만 자극을 원하고 내성적일 수 있으며 자신을 내세우는 능력이 있고 인간관계도 능숙합니다. 모임에서 중심적 인물이 되기도 합니다.
HSP와 HSE 차이점
HSP는 섬세하고 감수성이 예민한 섬세한 성향입니다.
HSE는 사교적이고 외향적인 기질을 가진 성향입니다.
HSS형 HSP 유형 특징
예민하고 섬세한 HSP 유형 진단 테스트를 해 봤더니 HSS라는 진단 결과가 나왔다면 당신은 예민하고 섬세한 성향이지만 그 와중에도 자극을 추구하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의 소유자는 내성적이지는 않지만 사람들과의 교류를 즐기지는 않으며 혼자 조용하게 시간을 잘 즐기고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기는 합니다.
차분하게 생각하고 결론을 내는 타입이라 생각하는 시간이 긴 편입니다. 천천히 곰곰하게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이지만 의외로 또 쉽게 잘 질려하는 편이라 길게 생각은 하는데 그 속에서 계속 이랬다 저랬다 하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도전해 보고 싶지만 무서운 것도 싫고 혹시나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그 생각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자극을 원하지만 무서워서 쉽게 도전하지 못합니다.
특징
냄새에 민감합니다.
옆 사람의 냄새는 물론 키보드 두드리는 소리, 볼펜 딸깍거리는 소리에도 예민합니다.
빛에도 예민해서 낮의 햇빛은 물론 집 안의 형광등, LED 등에도 민감할 수 있습니다.
조용한 방 안 시계소리가 신경쓰입니다.
사소한 일로 남에게 말 못하고 혼자 고민하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 물론 이 많다는 기준은 자신만의 기준입니다만 사람 많은 곳에 있으면 쉽게 피로해집니다.
친구를 만나서 잘 놀았지만 집에 돌아가면 바로 시체처럼 쓰러집니다.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 혼자 떨어져 말 안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신경이 쓰입니다.
무슨 일이든 우유부단합니다.
혼자만의 시간이 없는 상황이 힘듭니다.
환경이 바뀌면 화장실을 못 가는 것은 물론 잠도 잘 못잡니다. 잠귀가 밝은 사람이기도 합니다.
새 상품이 나오면 사고 싶어서 움찔움찔합니다.
외출한다고 나와 놓고 집에 가스나 전기 등이 신경쓰입니다.
상대방이 지금 어떤 감정인지, 무엇을 생각하는지 간파하는 감과 촉이 꽤 좋은 편입니다.
HSP 유형 중 약 2%의 사람이 해당된다고 하는데요 이들은 교사나 카운셀러, 아티스트, 마케터, 컨설턴트, 디자이너 등의 직업군에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일반 사무직이나 영업, 공무원, 서비스업과는 잘 어울리지지 않습니다.
비 HSS형 HSP 유형
이 유형의 사람은 섬세하고 예민한 내성적, 내향적 사람입니다. 인간관계에서 크게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는 타입으로 혼자 있는 것이 가장 편하고 즐겁다고 느끼게 되는 사람입니다.
남들의 시선이나 표정을 읽고 살피며 그 사람에게 맞춰주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다지 호기심도 없고 도전의욕도 없어서 위험을 무릅쓰고 뭔가 새롭게 시작하려는 마음이 없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어떤 무언가를 생각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오랜 시간 곰곰하게 신중하게 생각하고 돌다리도 두드려보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특징
낯을 가리는 내성적이고 내향적 성향의 사람입니다.
남에게 굉장이 신경 쓰고 배려하는 타입입니다.
냄새나 빛, 소리에 민감한 것은 HSS 유형과 같습니다.
새로운 상품에 관심을 가지기 보다는 지금까지 사용해 왔던 익숙하고 친숙한 것을 좋아합니다.
모임에서 먼저 자리를 떠 집으로 돌아오고 싶어하는 마음이 가득합니다.
뭔가 마음에 들지 않아 짜증내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혹시 원인이 자신이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폭력적이고 욕을 많이 하는 장면에서는 눈을 돌립니다.
신경 쓰이는 일이 있으면 잠을 못 잡니다.
자신이 없는 곳에서 누가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 내 욕을 하고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HSP 성향 중 약 12%에 해당되는 이들은 사무직, 카운셀러, 테라피스트, 웹디자이너 등의 직업군과 잘 어울립니다. 영업직이나 서비스업, 컨설턴트, 플래너, 프로듀서, 기획업무등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 편입니다.
HSS형 HSE 유형
섬세하지만 자극과 교류를 추구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과의 만남과 교류 자체를 좋아하고 즐기기도 하지만 기본 섬세하고 예민한 성격이니만큼 인간관계로 쉽게 피로를 느끼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호기심도 강하고 변화를 추구하면서 사람들과의 대화와 관계에서 에너지를 얻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과 기분을 잘 파악하는 편이며 이로서 적당한 거리감을 가진 리더로서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인 HSP성형도 있기 때문에 생각하는 시간이 길고 그 시간동안 마음이 이랬다 저랬다 변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실패나 위험이 무섭기 때문에 갈등하게 되기도 합니다.
특징
자극을 원하면서도 막상 그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해 쉽게 피로해집니다.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거기서 에너지도 얻을 수 있지만 집에 돌아옴과 동시에 피곤함을 느낍니다.
새 물건을 좋아하는 편이며 도전과 스릴을 원하기도 합니다.
여행은 혼자 그리고 국내보다는 해외 여행을 더 좋아합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진심입니다.
기본 사교적 성향이지만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활발하고 외향적으로 보이는만큼 자신의 스트레스와 피로, 고민 해결이 힘듭니다.
호기심이 왕성하지만 경계심 또한 그만큼 강합니다.
어느 집단에서 리더로 인정받기 쉽지만 그만큼 부담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부하나 후배들을 생각하는 마음, 배려심이 큽니다.
대담하게 행동하고 판단하는데 작은 실수로 의기소침해집니다.
의욕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차이가 큽니다. 즉 기분파입니다.
하루 계획을 너무 촘촘하게 짜는 스타일로 그로 인해 피로감을 느끼고 후회합니다.
뭔가 새로운 것이 나오면 얼른 사보고 싶어하는 얼리어답터인데 또 금방 쉽게 질려합니다.
해외여행을 간다면 처음 가보는 곳을 택합니다.
반복되는 것을 지겨워합니다.
HSS형 HSE 유형은 교사, 플래너, 경영, 영업이나 서비스업, 마케터 등의 직업과 잘 어울리며 공무원이나 사무직, 연구직, 엔지니어 등의 직업군과는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HSS형 HSE 유형
섬세하고 예민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노출되기 쉬운 타입입니다. 하지만 내성적이거나 내향적이라기 보다는 사교적이며 밝고 인간관계도 양호한 타입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기분 파악을 잘 하는 편이라 상대방에게 잘 맞춰줄 수 있고 그로인해 인간관계가 더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호기심은 높지 않아서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 편입니다.
조심성이 많아서 돌다리도 두드린 후 건너는 타입이고 생각이 깊습니다.
특징
환한 빛과 소음, 냄새에 민감한 편입니다.
조용한 방의 시계바늘 소리에도 예민해집니다.
옆 사람의 키보드 소리, 볼펜 딸깍 거리는 소리도 신경에 거슬립니다.
외로움을 많이 타기 때문에 일정과 예정을 빽빽하게 채우며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에너지를 얻는 타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에 돌아오면 바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새로 출시되는 물건보다는 예전부터 구입하고 자주 사용했던 것을 구입하는 편이라 충동구매는 거의 하지 않는 편입니다.
사소하고 작은 문제로 혼자 고민하는 타입이며 우유부단한 면도 있습니다.
환경이 변하면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같은 모임에서 혼자 있는 사람을 보면 신경이 쓰입니다.
예민하고 섬세하면서도 밝고 외향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HSS형 HSE 유형은 교사나 서비스업, 카운셀러, 테라피스트, 간호사, 영업, 변호사 등의 직업과 잘 어울립니다. 반면에 컨설턴트나 플래너, 엔지니어 등 변화가 요구되는 일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 편입니다.
외향적 비 HSP 유형
매우 예민한 사람이라는 뜻의 HSP의 특징적 기질은 적은 편이라 예민하거나 섬세하지 않은, 사소한 일에 신경쓰지 않는 타입입니다.
외향적이며 밝고 교류를 즐기는 타입입니다.
교우관계가 넓으며 그리 오래 그리고 깊게 생각하지 않고 행동으로 옮기는 성향으로 그로 인한 실수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실수했다고 그것을 두고두고 곱씹는 스타일도 아니구요.
호기심도 많아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섬세하고 예민한 사람의 입장에서 보자면 거칠고 와일드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징
낯을 가리지 않는 편으로 누구와도 쉽게 그리고 빠르게 친구가 됩니다.
쉽게 싫증내는 타입으로 쉽게 시작하고 쉽게 포기하고 또 다른 것으로 옮겨 갑니다.
뭔가 행사를 기획하고 시작하는 일을 저지르는 타입으로 일단 저질러 놓고 후회도 꽤 하는 편입니다.
사람을 잘 믿는 편으로 그로 인해 사기 당하기도 쉽고 배신을 당하기도 합니다.
모임의 리더 역할을 하게 될 경우가 많습니다.
외향적 비 HSP 유형 사람은 영업직이나 서비스업, 이벤트 기획업무나 연예인 등의 직업군과 잘 어울립니다. 사무직이나 공무원, 연구직 등 오래 앉아서 생각하고 혼자만의 시간이 긴 직업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내향적 비HSP 유형
담담하고 마이페이스형의 사람으로 매우 예민한 HSP의 성향은 없는 하지만 성격 자체가 내성적이라서 가끔 오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과 만나서 이야기하고 교류하는 것도 즐기지 않고 밖에 나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세상 일에 크게 동요하지 않는 담담한 성격으로 호기심이 강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것에의 도전이나 자극을 원하는 삶도 아닙니다.
주변 사람들은 이 사람을 마이페이스의 대범하고 느긋한 성향으로 볼 듯 하네요. 사물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편도 아닙니다.
특징
주변의 잡다한 여러가지 소음이나 냄새, 보이는 것 등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타입입니다.
오랫동안 하나의 일만 하고 있다고 해서 그것이 그리 힘들지 않습니다. 단순작업도 적성에 맞아하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어떤 사건이 발생해도 크게 동요하거나 놀라지 않는 대범한 스타일입니다.
지금 유행하고 있는 뭔가에 크게 관심없습니다.
내향적 비HSP 유형의 사람은 사무직, 엔지니어, 공무원 등의 직업이 잘 어울리고 내성적이기 때문에 영업이나 서비스직, 컨설턴트 등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되는 직업에서는 힘들 수 있습니다.
마무리
내향적인 것과 HSP 유형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면 HSP 유형은 오감이 발달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 감각이 예민하고 섬세합니다.
또한 쉽게 스트레스를 받으며 스트레스를 받아서 생기는 부정적인 감정이 오래 지속되고 다른 사람들의 기분이나 감정을 잘 알아차리는 편입니다.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입니다.
MBTI로 보자면 HSP는 F에 가까운 성향이며 내향적 비HSP 유형은 T에 가까운 편입니다.
HSP 매우 예민한 사람 특징 4가지 , 섬세한 사람 특징
위의 HSP 유형 진단의 경우는 대부분의 심리테스트가 그러하듯이 질환이나 질병 진단의 기준이 아니고 딱 정해진 기준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참고의 기준 정도로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혈액형 진단, MBTI 진단도 마찬가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