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서울의 공공심야약국이 폐지되지만 지금도 편의점에서의 약 구입이 가능해서 크게 상관이 없을것이라는데 사실 일반의약품과 의약외품 차이가 좀 있어서 성분이 다른 약이 구비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의약외품 뭔가요?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이번에 서울의 공공심야약국을 폐지하게 되는 이유는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어차피 편의점에서 비상약을 판매하고 있으니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면 처음부터 왜 공공심야약국 제도를 만든 걸까요?
2023년 가장 잘한 민생규제혁신이 공공심야약국 확대라는 뉴스를 본 것이 얼마 전인데 2024년은 서울에서 보기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
어차피 편의점에서 약을 구비해 놓고 있으니 그곳에서 약을 사라고 하는데 구비된 약의 종류도 너무 적고 의외로 약국 약에 비해서 잘 효과를 못 느끼기도 합니다.
사실 약국약도 처방약에 비해서는 효과가 느린 것 같다는 느낌도 있는데요, 이것이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의 차이일까요?
전문의약품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입니다. 복용 방법과 복용량 또한 지시대로 따라야 하며 특정 질병을 치료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잘못 복용하거나 하면 부작용의 우려가 생기게 됩니다.
특정 질병 치료를 위해 의사가 직접 처방하는 약이니만큼 일반의약품보다 신경 써서 복용량과 시기를 지켜서 복용해야만 합니다.
일반의약품
가장 간단하게 말하자면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약을 말합니다. 복용 방법과 용량을 지킨다면 평범한 우리 같은 사람들도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을 치료하고 고친다는 의미보다는 증상을 완화 시켜주거나 예방하는 차원이며 부작용 또한 적은 편에 속하게 됩니다.
일반 평범한 사람들이 자신의 증상을 자가진단해서 약국가서 구입해서 먹거나 약사에게 상담 후 바로 구입할 수 있는 약은 일반의약품입니다.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구분은 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지시 또는 감독에 따라 사용되어야 하는가이며 의사는 전문 의약품 뿐만 아니라 일반 의약품을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편의점 안전상비약
일반의약품 중에서도 주로 가벼운 증상일 경우 급하게 사용하며 환자 스스로 판단해서 사용할 수 있는 의약품을 안전 상비약이라 합니다.
종류도 아주 제한적입니다.
해열, 진통, 소염제로는 성인용 타이레놀정, 어린이용 타이레놀정, 어린이용 타이레놀 현탁액, 어린이 부루펜시럽
소화제로는 베아제정, 닥터베아제정, 훼스탈골드정, 플러스정
감기약으로는 판콜A내복약, 판미린티정
결릴때는 제일쿨파스, 신신파스 아렉스 입니다.
그럼 의약외품 이란 무엇일까요?
의약외품
약사법으로 관리되는 의약 외품은 질병의 치료, 예방 등과 관련된 제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지정하게 됩니다 종류는 사람과 동물 질병을 치료하고 경감, 처치, 예방 목적으로 사용되는 섬유와 고무제품, 인체에 대한 작용이 약하거나 인체에 직접 작용하지 않는 제품, 감염병 예방을 위해 살균, 살충 및 이와 유사한 용도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일반의약품, 전문의약품 등과 달리 약국이 아닌 슈퍼마켓, 온라인마켓 등에서도 판매가 가능한 제품에 의약외품 명칭이 붙습니다. 쉽게 생각해 마스크는 의약외품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만약 약국용이라고 표기되어 있다면 이는 약국에서만 판매,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의약 외품 경우는 복용하는 약은 거의 없습니다. 치약, 소독제, 살균제, 가글, 생리대, 마스크 등 일반적으로 생활하는데 필요한 제품의 경우가 많습니다. 비타민 같은 영양제 종류도 함량이 높지 않으면 의약 외품에 속하게 됩니다.
의약 외품이란 질병 치료 예방에 관련된 제품이지 약이 아닙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거나 신고를 해야 제조 및 판매가 가능합니다.
마무리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편의점 안전상비약 그리고 의약외품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이들의 차이에 관해 잘 알게 되었습니다. 좀 더 상식이 늘어난 기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