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미총 증후군 또는 마미증후군 이라 불리는 이 병을 아시나요? 태어나서 처음 듣는다 싶은 분들도 많을 듯 합니다. 마미란 무엇이며 이 부분에 장애나 문제가 생기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마미총 증후군 증상 6가지 소개합니다.
마미 (마미총)
요추 1번 이하 부위에 있는 신경근으로 모양이 말꼬리 같다고 해서 마미, 마미총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마미총 증후군이란 이 마미신경근이 손상되거나 압박을 받는 상황이 발생해서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마미신경근 장애나 손상으로 인해 골반 내의 장기 기능 장애가 발생해 배뇨와 배변 장애를 비롯해 성기능 장애, 요통, 하지 감각 이상, 운동마비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미(馬尾) 위는 중추 신경계인 척수의 영역이며 마미 아래부터는 말초 신경계 영역입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마미는 제1요추 이하 부위에 있는 신경근입니다.
마미총신경은 요추 신경 끝부터 천수 신경, 미추 신경을 이르키는 말이며 회음부나 항문 등 하반신 운동과 감각에 관혀하는 신경다발을 말하고 여기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마미총 증후군 또는 마미증후군이라 합니다.
마미증후군, 마미총 증후군 이란 이러한 마미에서 신경 줄기 일부 또는 전부가 압박 또는 손상을 받아 일어나는 모든 증상, 상황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마미총 증후군 원인
가장 큰 원인은 추간판 탈출중 즉 허리 디스크와 척추관 협착증입니다. 허리 디스크 환자 중 약 2%의 사람은 이 마미증후군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는 혈종, 골절, 농양, 종양, 외상, 압박과 허혈, 수술 후 이 마미총 증후군 증상 나타난 경우는 수술 할 때의 신경 손상, 수술 후의 혈종으로 인한 압박과 부종, 수술 후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에서 가끔 응급수술을 해야 한다고 하면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이 마미증후군입니다. 완전 마미증후군 경우는 장과 방광, 항문주위, 하지로 내려가는 모든 말초 신경의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다만 이 마미는 말초신경계라서 척수 신경의 장애로 인한 신경 기능 상실과는 다르다는 점입니다. 신경근 기능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마미총 증후군 증상
등 통증
엉덩이에서 허벅지, 다리로 내려오는 한쪽 또는 양쪽의 통증
둔부, 항문 주변, 음경, 음낭, 음문, 음핵을 포함한 회음부 감각의 저하
대퇴부와 하퇴부 감각 저하
배뇨장애
배변장애
다리 반응 감소 및 소실
즉 허리디스크 및 여러 다양한 원인으로 마미가 압박을 받거나 손상되면서 생기는 신경 이상 증상을 말하는데요, 처음에는 요통으로 시작해서 다리 쪽으로까지 통증이 있는 방사통을 느끼게 됩니다.
점점 하지의 근력이 약화되면서 항문 부위나 회음부 부위의 감각이 떨어지고 배뇨 및 배변 장애가 생기는 복합적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갑자기 다리 힘이 빠지고 소변이나 대변을 볼 때 위화감이 느껴지거나 또는 갑자기 조절을 할 수 없게 되었다면 마미총 증후군 증상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MRI 검사를 해서 마미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원인은 무엇이고 압박이나 손상 정도를 파악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마미총 증후군 치료
MRI검사를 통해서 마미증후군 원인이 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확인 한 후 수술을 하게 됩니다. 척추관을 둘러싸고 있는 후궁을 제거하는 감압술을 하게 됩니다.
치료의 핵심은 최대한 빠른 신경회복입니다. 제때 빨리 신경을 회복시키지 않으면 영구적으로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소변장애를 안은채 평생 살아야 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마무리
흔하지는 않지만 그리고 모든 디스크나 협착증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지만 발생하고 난 후 빠른 대처를 하지 못한다면 평생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는 마미총 증후군 증상 가지, 마미증후군 증상을 확인해 보시고 혹시라도 의심이 간다 싶으면 바로 검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걸리기 쉬운 사람의 특징 9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