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춥거나 긴장하거나 해서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라면 크게 신경쓰이지는 않지만 그 외에 갑자기 또는 너무 자주 얼굴이 붉어지다 못해 빨갛게 되거나 하면 걱정이 됩니다. 안면홍조 원인7가지와 치료 그리고 이런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은 따로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면홍조
얼굴이 붉어지는 피부 질환으로 이마와 볼, 코 등 주로 안면부에서 돌출되어 있는 부위가 빨갛게 됩니다. 추운 곳에 있다가 따뜻한 곳으로 들어왔을 때, 뜨겁거나 따뜻한 음식이나 음료를 먹을 때, 스트레스나 운동, 술, 긴장, 자극적 음식물 등으로 인해서 붉어질 수도 있습니다.
일상적인 생활에서 자주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붉어지는 범위가 넓거나 또는 넓어지게 되는 경우, 피부나 혈관과 관계된 어떤 질병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신경써서 확인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붉어지기만 할 뿐아니라 하얗게 비듬이나 각질같은 것이 생긴다.
붉어지는 범위가 점점 넓어진다.
피부가 조금 얼얼하고 따끔한 통증과 열이 있는 느낌이 든다.
안면홍조 원인
원인은 명확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붉어지는지에 따라서도 원인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혈관확장
얼굴부분의 피부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면 얼굴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그럼 왜 피부 혈관이 확장될까요? 이는 열이나 자극, 스트레스 등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
특히 갱년기 증상 중 손에 꼽히는 것이 바로 안면홍조,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입니다. 완경 이후 여성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면서 이런 증상이 쉽게 나타나게 됩니다.
피부질환
지루성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이 있다면 안면홍조가 더 심하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질병, 질환과 관계있는 안면홍조
주사피부염
주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오랜시간 사용했을 때 그것이 원인이 되어 모세혈관이 확장되에 피부가 붉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피부가 붉어지는 증상 외에도 피구 여기 저기가 부은 것처럼 부풀어 오르기도 하고 열감이 있고 얼얼한 통증도 동반되기도 합니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이 있어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흔히 주사 그러면 병원에서 맞는 주사, 또는 술 마신 후의 버릇을 생각하기 쉽습니다만 Rosacea라는 단어가 주사입니다. 이는 딸기코라는 의미를 가지고도 있습니다. 딸기코가 되는 것은 피부질환입니다.
건선
피부가 두껍고 단단해지는 병입니다. 그리고 피부표면이 붉어지고 도돌도돌 융기가 있으며 가루를 뿌린 것 같은 상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얼굴, 팔꿈치, 무릎, 엉덩이에도 많이 발생합니다.
건선은 생활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그리고 면역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두피, 얼굴, 가슴, 등 등 피지가 많은 부분을 중심으로 붉어지는 습진을 의미합니다. 가려움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반적 원인은 마르세티아라는 진균이라고는 하지만 이 균의 보균자가 모두 또 지루성 두피염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세혈관확장증
정맥이 확장되어 혈관이 비쳐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방치해 두어도 크게 문제가 생기거나 하지는 않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열감과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혈관이 확장되는 원인
고지혈증, 고혈압, 전립선 관련 약물 중 일부가 혈관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완경기 전후의 여성 호르몬 변화
스테로이드 연고 장기간 사용
혈관 확장시키는 성분이 함유된 바나나, 치즈 , 초콜릿 등의 섭취 등
흥분과 긴장 등의 정신적 감정 문제
알콜 섭취
뜨겁거나 맵거나 한 자극적 음식물 섭취
운동, 사우나 후
안면홍조 증상
말 그대로 얼굴이 붉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열도 나면서 땀을 흘리기도 합니다. 얼굴이나 몸이 빨갛게 되면서 미약하게나마 열이 나는 것을 발적이라고 하는데요, 얼굴 발적 증상이 바로 안면홍조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으로 짧게 지나갈 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또는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되면서 문제가 됩니다. 이 외에도 가렵거나 따가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안면홍조 치료
레이저치료
가장 많이들 알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혈관이 팽창해지면서 얼굴이 붉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레이저로 혈관을 파괴해 홍조를 완화시켜 줍니다.
약물치료
항히스타민제 등이나 혈관을 수축시키는 약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수술
홍조가 너무 심한 경우는 수술로 혈관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안면홍조 예방
열, 자극, 스트레스를 피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맵고 자극적인 음식도 포함됩니다.
알콜섭취도 피해야 합니다.
긴장과 같은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안면홍조인 경우는 적당한 운동, 수면 등의 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면서 자율신경을 정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화장품이나 자외선 등으로 인한 안면홍조 또한 있을 수 있으니 자극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마무리
안면홍조 자체가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반복적으로 오래 계속된다면 인간관계나 사회생활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생활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치료를 하면 나을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감정적인 영향이 원인이라면 특히나 고치기 힘들 수 있으니 꼭 병원의 진단과 치료를 받아 보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참고로 읽어보시면 도움될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