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29일 5기 상급종합병원 47곳 명단 발표 했었습니다. 7월에 상급병원지정을 위한 지정공고 계획을 냈었으며 12월 29일에 발표가 되었는데요, 총 47곳의 병원 명단이 이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내 주변에는 어떤 병원이 있는지 그리고 종합병원과 뭐가 다른지 살펴보겠습니다.
상급종합병원
중증질환에 대해 난도 높은 의료행위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종합병원을 의미합니다. 3년마다 인력, 시설, 진료, 교육 등 여러 방면에서 평가해서 상급종합병원을 지정하게 됩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의 4기 상급종합병원은 45곳이이었으며 2024년부터 2026년까지의 5기 상급종합병원은 47곳이 되었습니다.
자격이 되는 종합병원이 신청 기간 중에 신청을 하게 됩니다.
보건복지부는 이렇게 지정 신청서를 제출한 의료기관에서 제출한 자료와 건강보험청구실적을 토대로 해서 지정 기준 충족 여부를 평가해서 5기 상급종합병원 발표하게 된 것입니다.
특히 이번 5기에서는 코로나도 있었기 때문인지 환자 구성 비율 등 중증 질환 진료 관련 지표를 강화하고 인력과 시설 등의 의료 자원 강화 그리고 국가 감염병 대응 등을 위한 지표가 신설되었습니다.
상급종합병원 지정 평가항목
진료기능, 교육기능, 인력, 시설, 장비, 질병군별 환자 구성비율, 의료서비스 수준, 진료권역별 소요병상 충족 등이 있습니다.
특히 2024년에 강화된 것으로는 기존에는 입원환자 중 30% 중증환자 비율이 34% 이상으로 상향조정되었으며 입원환자 전담 전문의, 중환자실, 음압격리병실 병상 확보, 코로나 19 참여 기여도 등의 새로운 지표가 더해졌습니다.
그리고 기간 중에 신청한 54개 의료기관의 제출 자료를 토래도 심사하고 현지조사를 실시해서 전국의 47개 상급종합병원을 발표 한 것입니다.
이렇게 지정되고 난 후에도 앞으로 3년 동안 중간 평가 등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지정기준을 준수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에 있습니다.
또한 2024년 1월부터는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진료과목은 상시 입원환자 진료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준수 사항을 위반하면 시정명령 및 지정 취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지정된 이후에도 중간 평가 등의 모니터링을 강화해 이를 통해서 보다 더 적합한 성과 기반의 보상체계를 마련할 계획에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상급종합병원이 되면 병원으로서는 어떤 점이 좋은 걸까요?
우선은 지역주민들로부터 가장 믿을 수 있고 크고 친절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수술과 처치, 검사 등에서 종합병원 대비 30%의 가산수가를 적용 받아 건강보험 요양급여상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산수가란 의료서비스 가격을 말하며 일반 종합병원은 25%입니다.
5기 상급종합병원 명단
서울권 (14곳)
강북삼성병원, 건국대학교 병원, 경희대학교 병원, 고려대 의과대학부속 구로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 병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강남 세브란스 병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 병원, 이와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목동병원, 재단법인 아산사회복지재단 서울아산병원, 중앙대학교병원,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안암병원),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한양대학교 병원
경기 서북부권 (4곳)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 의료법인 길의료재단 길병원,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경기 남부권 (5곳)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안산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아주대학교병원,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강원권 (2곳)
강릉 아산병원, 연세대학교 원주 세브란스 기독병원
충북권 (1곳)
충북대학교병원
충남권 (3곳)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충남대학교병원, 학교법인 건양교육재단 건양대학교병원
전북권 (2곳)
원광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전남권 (3곳)
전남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병원, 화순전남대학교병원
경북권 (5곳)
경북대학교병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영남대학교병원, 칠곡경북대학교병원
경남동부권 (6곳)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동아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학교법인 울산공업학원 울산대학교병원
경남서부권 (2곳)
경상국립대학교병원, 학교법인 성균관대학 삼성창원병원
마무리
5기 상급종합병원은 4기 종합병원이었던 순천향대 천안병원은 탈락되었으며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건양대학교병원, 고신대복음병원이 신규 지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