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급 정사서 되는 방법 4가지

우리나라 사서 자격증은 1급 정사서, 2급 정사서, 준사서 이렇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준사서 자격증 관련해서는 앞서 포스팅 한 것이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이번은 비전공자가 2급 정사서 되는 방법 4가지 소개합니다. 전공자는 이미 2급 정사서입니다.


사서

2급 정사서 되는 방법

대학 진학 때 도서관학과를 지망했으나 집에서는 버스 타고 통학할 수 있는 곳으로만 가라고 해서 깔끔하게 포기하고 다른 과를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꽤 많은 시간이 지난 요즘 내가 하고 싶었던 일들이 무엇이었는지 새삼 생각하게 되면서 사서가 다시 떠오르더라구요.


사서가 되고 싶었던 꿈은 서점 아르바이트 정도로 만족했었는데요, 인터넷을 보다가 비전공자도 사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서점 알바를 하고 이사를 하면서 책이 얼마나 무거운지도 알게 되었고, 사서가 트롤리 끌고 다니면서 책 꼽고 대출해주는 일만 하는 건 아니라는 것도 이제는 다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의 나이로는 사서가 된다고 해도 도서관의 정직원이나 공무원이 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자격증을 따기까지의 공부만으로도 즐거울 수 있을 것 같아서 어떻게 하면 될 수 있는지 그 방법 찾아보았습니다.



2급 정사서 되는 방법

물론 준사서 자격증 취득 만으로도 사서공무원을 목표로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사서직 공무원보다 공공기관이나 학교 등의 도서관에서 사서로 근무하고 싶은 경우는 2급 정사서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도서관에서 사서로 일하는 분들은 2급 정사서라 생각하면 됩니다.

요즘은 온라인으로 학위를 따는 분들이 많아서 사서관련 학과인 문헌정보학이나 도서관학도 학사 자격증을 딸 수 있을까 싶어 알아봤는데 온라인으로는 불가능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출석수업을 받아야만 합니다.



2급 정사서 자격 취득 기준

4년제 대학 문헌정보학 전공 졸업자

대학원 문헌정보학 석사 학위 취득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 석사 학위 취득자

대학원 타전공 취득자 + 지정교육기관 2급 정사서 양성과정 이수자

준사서 자격증 소지자 + 대학원 석사 학위 취득자

전문대 문헌정보과 전공 졸업자 + 3년 이상 도서관 근무 또는 연구경력 + 지정교육기관 2급 정사서 양성과정 이수자

전문대 타전공 졸업자 + 지정교육기관 준사서 양성과정 이수자 + 3년 이상 도서관 근무 또는 연구경력 + 지정교육기관 2급 정사서 양성과정 이수자

4년제 대학 문헌정보학 부전공 졸업자 + 1년 이상 도서관 근무 또는 연구 경력 + 지정교육기관 2급 정사서 양성과정 이수자


정리하자면

학점은행제, 복수전공 포함 관련학과 졸업자

타학과 졸업자로 관련학과 대학원 졸업

타학과 석사로 사서교육원 수료

준사서 자격증 취득 후 타학과 대학원 졸업


이 외에는 경력이 있어야 하는 조건도 있습니다.

저는 4년제 대학 졸업자이긴 하지만 전혀 관계없는 타전공 학사학위에 부전공도 아니었기 때문에 위의 자격 취득 기준에 해당되는 사항이 없습니다.


그러면 준사서 자격증부터 취득해야만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위에서 언급되고 있는 지정교육기관은 우리나라에 3군데 있는 사서교육원을 말합니다.


지정교육기관은 아니지만 평생교육원의 사서과정도 있으며 대학 학부에 시간제로 등록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평생교육원의 경우 약 1년 6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사서교육원은 1년 과정입니다.


사서교육원을 다닐 상황이 아니라면 평생교육원에서 1년 6개월간 문헌정보학 전공으로 이수하고 학점은행제를 이용해서 자격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평생교육원 경우는 평일반과 주말반이 있어서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만 학교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하나하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사서교육원

성균관대학교 부설 한국사서교육원 / 부산여대 부설 부산사서교육원 / 계명대 부설 한국사서교육원


평생교육원

대림대 평생교육원

가천대 평생교육원

경상대 평생교육원

나사렛대학교

동국대학교 부설 미래융합교육원

명지전문대 평생교육원

숭의여대 평생교육원


사서교육원 경우는 입학도 어렵지만 사실 등록금도 비싼 편입니다. 성균관대의 경우 한학기당 2,570,000원, 부산여대는 1,296,000원, 계명대는 1,480,000원으로 책정되어 있으니 점점 더 비싸질 수 있습니다.


전국 문헌정보학과 개설 대학교

총 38개교이며 그 중 4년제는 31개교, 전문대학 6개교로 37개에 공주대의 경우는 문헌정보교육과가 있습니다. 공주대는 사범대이기 때문에 이 문헌정보교육과를 졸업하면 2급 사서교사 자격증도 함께 취득할 수 있습니다.


총정리

4년제 대학 학사 학위가 있지만 막상 제가 하고 싶은 사서 자격증을 취득하기에는 고졸, 전문학사 졸업자와 같은 과정을 겪어야만 2급 정사서 될 수 있습니다. 사서를 할 것은 아니지만 그리고 도서관에서 내 나이의 신입을 반기지도 않겠지만 뭔가 하고 싶은 공부를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생깁니다.

준사서 자격증 취득 방법 4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