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 그러면 혹시 성병만 생각하는 것은 아니겠죠? 헤르페스 2형 그리고 1형 차이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 유형별 증상과 전염 여부 등과 관련되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헤르페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사람의 신경계에서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한국식 이름은 단순포진입니다. 포진이라는 말 그대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부위에 물집이 잡히는 어떻게 보면 아주 흔한 질병입니다.
다만 헤르페스 증상이 나타나면 아주 가벼운 접촉만으로도 감염되는 전염성이 아주 강합니다. 또한 감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몸 속에 들어와 있다가 그 사람의 면역체계를 회피해 증상이 나타나는 특성이 있어 완치가 불가능해집니다.
그래서인지 입술에 물집이 잘 잡히는 사람이 아마 주변에 있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 비해 유독 입술이나 심하면 코에도 물집이 잘 생기는 사람은 몸 속에 이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잠복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염성은 강하지만 그렇게 치명적인 질환은 아닙니다. 증상이 눈에 보이는 경우에는 전염성이 높으며 증상이 보이지 않는 경우는 자신이 바이러스를 그렇게 전파 시키는 사람은 아니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이는 물집에서 바이러스가 전파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에서 이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치매의 원인 중 하나가 될 수도 있다는 의혹이 있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기도 합니다.
입, 코 주변, 엉덩이, 성기 부위에 주로 발생하고 주기적으로 헤르페스 증상 재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집이 잡힌 부위는 미관상 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아프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건강한 사람에게는 말 그대로 단순포진이지만 만성질환을 앓고 있거나 신생아에게 있어서는 심각하고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피부에 홍반과 포진이 만들어지는 흔한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원래는 총 8형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 헤르페스,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보통 1형과 2형이 대표적입니다.
헤르페스 1형 구순 단순포진으로 주로 입술 등 입주변에서 많이 나타나며 헤르페스 2형 성기 단순포진은 성기, 생식기에 주로 많이 나타납니다. 헤르페스 3형은 수두대상포진입니다.
헤르페스 1형
사람들은 대부분 어렸을 때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가족이나 친구와의 접촉을 통해 헤르페스 1형에 감염됩니다. 식기를 같이 쓰고 수건을 같이 쓰는 것으로도 감염됩니다.
감염된 모든 사람에게서 증상이 다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난다면 주로 입술 주위와 코, 뺨, 턱에서 포진과 홍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헤르페스 형의 무서운 점 중 하나는 건강한 사람에게도 뇌염 또는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헤르페스 1형 증상
피부에 빨간 색 물집, 홍반과 포진이 생깁니다. 초기에는 구내염과 인후두염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재발을 하게 되면 그 때는 보통 입과 입술, 입 주위, 구강 내 점막과 입 천장 등에서 포진 증상 나타납니다.
몸에 면역력이 떨어져 열이 나거나 심한 스트레스 상태가 되거나 하면 다시 재발합니다.
감기 걸리거나 피곤하면 입에 물집이 잘 잡힌다면 당신은 헤르페스 1형 보균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헤르페스 2형
성기 단순포진으로 성기, 생식기 주변에서 포진과 홍반 증상 나타납니다. 이 헤르페스 2형 경우는 주로 성적인 접촉, 성관계를 통해서 바이러스가 전파됩니다.
또한 이 생식기 헤르페스 경우는 법정 감염병으로 보건소에 신고도 해야 합니다. 물론 환자가 직접 하는 것은 아니며 진찰하고 진단한 의사가 하면 됩니다. 이 헤르페스 2형 말 그대로 성병입니다.
그나마 무서운 성병은 아니고 흔한 성병으로 성생활을 하는 성인 중 20%가 이 헤르페스 2형에 감염되는 경험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완치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잠복되어 있던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또 전염되어 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문제가 됩니다.
헤르페스 2형 증상
감염된 생식기 주변 피부에 물집이 여러 개 잡힙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물집이 잡혀 있는 상황에서는 그 물집 안에 바이러스가 가득 차 있어서 아주 강력한 전염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벼운 접촉만으로도 전염됩니다.
생식기 주위의 물집을 비롯해 근육 통증, 무력감과 피로감, 목 부분의 임파선이 비대해지는 등의 증상과 함께 열이 납니다. 헤르페스 2형 경우 쉽게 재발하는 편이라 항바이러스제를 이용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여성의 경우는 헤르페스 2형 감염 되면 특히 소변을 보거나 할 때 고통이 큽니다. 상당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생리 기간에 재발 할 확률이 높으며 또 하나 문제가 되는 것은 태아와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합병증을 발생 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총정리
헤르페스 2형 1형 차이와 증상 그리고 감염 관련되어 살펴보았습니다. 완치가 어려운 병이고 증상이 나타났을 때 그 증상이 있는 부위의 치료만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재발 하지 않도록 면역력을 키우고 과로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자 예방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