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 몰랐을 때는 운전하는 사람은 어쨌든 타고 가다가 덜컹 하거나 방지턱을 붕 하고 넘어가면 재미었습니다. 놀이기구 타는 느낌이었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그 덜컹 하는 것이 포트홀 때문이라는 것을 압니다. 포트홀 보상과 신고 어디에 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포트홀
사실 도로에 구멍이 나 있어서 내 차가 거기에 푹 빠졌다가 다시 달리면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넘겼습니다. 좀 더 크게 차가 상했다면 그냥 재수가 없어서려니 생각하고 넘어갔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게 넘어가지 않아도 됩니다. 차는 차대로 상하고 돈은 돈대로 나가고 나는 나대로 스트레스 받는 그런 상황도 도로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주체에게 신고를 하고 보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신고를 하는 이유는 물론 보상을 받기 위해서일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이 나처럼 차가 상할 수도 있지만 더 큰 사고가 날 수도 있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요즘 포트홀은 도로 위의 지뢰라는 말로 표현될 정도로 위험한 요소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깊이나 넓이에 따라서는 타이어와 휠 그리소 서스펜션 등이 상하기도 하고 더 심한 경우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포트홀 원인
날씨, 도로 통행량, 도로 관리 부실 등 원인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심한 비, 폭우 등으로 도로 표면이 침식되어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통행하는 차의 무게, 속도로 인한 도로의 파손, 겨울에 제설을 위해 살포한 제설용 염화칼슘, 그리고 체인을 설치한 차들의 통행 등 어느 한가지만이 그 원인이 될 수는 없습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생긴 이 포트홀을 자동차가 느린 속도로 천천히 또는 피해서 운전을 한다면 큰 문제는 아닐 수 있지만 감속하지 않고 이 포트홀을 지나게 되면 타이어나 휠 등의 손상이 생길 가능성은 상당히 높아집니다.
만약 포트홀이 깊다면 차가 균형을 잃고 쓰러질 수도 있고 그때 다른 차들과 충돌하게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포트홀 사고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포트홀 보상 신고
포트홀 사고가 발생하면 포트홀 보상 이라는 것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보상 신청을 한다고 100% 다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포트홀 보상 위한 신고는 어느 도로인가에 따라서 그 도로를 관리하는 주체가 다릅니다.
고속도로 포트홀
한국 도로공사에 신고 접수를 합니다.
국도 포트홀
국토교통부에 신고 접수
도시고속도로, 일반도로 포트홀
일반 도로를 관할하는 지자체인 시군구청
도로 관리 주체를 잘 모르겠다 싶은 경우는 국민신문고의 민원 접수를 통해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포트홀 신고 서류 및 방법
포트홀에서 차량 사고, 파손 등의 피해를 입었다면 먼저 안전한 곳으로 차를 이동합니다.
카메라에는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위치태그를 켜고 차량 파손 부위, 포트홀 현장 증거 사진을 촬영합니다.
이때 일반 사진 뿐만 아니라 동영상으로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도록 촬영해야 나중에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한 증거자료가 됩니다.
포트홀 모양, 넓이, 크기, 깊이 등과 차량 파손 부위가 잘 파악되도록 사진과 영상을 찍어 두어야 합니다.
블랙박스 영상 저장해 둡니다. (블랙박스 영상이 없으면 포트홀 보상 확률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차량을 수리합니다.
사고가 도로의 관리 주체를 확인한 후 담당 부서에 영조물배상 사고접수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신청서, 사고영상, 사고 차량, 수리비 영수증, 차량등록증, 포트홀 사진과 영상 등의 증거자료를 함께 제출합니다.
접수를 하면 보상 청구를 위한 안내문이 발송되기 때문에 그때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하면 수리비를 포트홀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 정비하면서 수리 전 사진과 수리 후 사진도 잘 저장해두고 정비내역서, 명세서, 견적서 등도 잘 챙겨 두어야 합니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자치단체배상책임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므로 보험회사를 통한 포트홀 보상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포트홀 보상 금액 받기 위한 통장 사본과 신분증 등도 함께 제출해야 하는데 안내문에 잘 적혀 있으니 그에 따라 준비하면 됩니다.
마무리
포트홀 보상 및 포트홀 신고 관련되어 중요한 것은 블랙박스 영상입니다. 이는 필수입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포트홀을 발견하면 감속하고 피해서 운전해야 하겠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은 반드시 있을 수 있을테니까요. 차 운전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