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실손보험을 4세대로 갈아타야되나 어쩌나 싶어 여러가지 보험들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실손뿐만아니라 그 외의 암이나 혈관관련 등의 보험이 많이 있네요. 그 중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그리고 유사암 뭐 이런 단어들이 자꾸 보입니다. 뭔가 싶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유사암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유사암 종류 중에 제자리암도 있고 경계성종양도 포함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갑상선암과 기타 피부암이 속한다고 하는데요, 2022년부터 보험금을 대폭 줄이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보험사마다 그리고 자신이 가입한 보험에 따라서도 고액암, 소액암, 유사암 종류가 약간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유사암에 제자리암과 경계성종양은 포함되고 있습니다.
암보험은 크게 일반암과 유사암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유사암은 일반암에 비해서 발병률이 높은 반면에 치료가 쉽고 생존율도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유사암 보장금액을 일반암의 10~20% 정도 수준으로 책정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보험사들 중에서 착한암이라는 이름으로 암치료에 드는 비용보다 보험금을 더 받을 수 있도록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암의 정도는 그리 심하지 않고 생존율도 높은데 보장금액이 많다면 뭔가 없던 돈이 생기게 된 느낌이 들어서 일명 이렇게 착한 암을 암테크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들의 보상금, 보험금액이 고액암은 물론 일반암에 비해서도 하향조절되게 되었습니다.
유사암 종류
고액암 – 소액암 – 일반암 – 유사암 좀더 세분화해서 이렇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사암 중에는 갑상선암, 기타 피부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이렇게 4가지 암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유사암은 일반암에 비해서 치료도 쉽고 생존율은 높고 치명적이지도 않지만 발병률이 높습니다.
갑상선암
2019년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암이며 생존율은 100%였다고 합니다. 여성이 걸리는 암 중에서 가장 많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60대 이상 여성이 70% 정도를 차지할 정도이니 특히 여성이라면 준비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제 주변에도 30대에 갑상선암 걸린 여성분은 꽤 있습니다.
기타피부암
피부암 중에는 악성 흑색종이라고 하는 악성 종양을 제외한 것으로 악성 흑생종처럼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겉으로 보이는 것이라 그 치료비가 꽤 많이 들어가는 암 중 하나입니다.
제자리암
말 그대로 제자리에 있는 암으로 그 자리에서 증식이나 분열을 하지 않고 있으며 통증이나 이상증상도 없고 예후도 좋습니다.
경계성종양
양성과 음성, 악성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 악성이라고도 양성이라고 하기에도 애매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암 진단비를 받을 수 있는지 어떤지가 가장 애매한 종양이기도 합니다.
또한 유사암은 암과 유사한 것을 의미하고 있어 1기 이전의 암, 0기 암이라고도 하며 조기에 발견된 암을 말하기도 합니다.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암이 가장 위험한 이유 중 하나는 전이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런데 제자리암 경우는 분열과 증식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전이를 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암은 암입니다. 그래서 수술로 그 암세포를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양성과 악성의 중간, 경계에 있는 경계성종양 경우 악성으로 돌아설 수도 있고 양성 그대로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악성이 될 때까지 기다리고 있을 수 만도 없어서 치료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면 제거해야 할 것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그리고 이들이 속한 유사암이란 무엇 인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들과 달리 정확하게 암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일반암 그리고 그를 다시 나누어서 고액암, 소액암 종류 확인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