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를 자주 타시나요? 요즘은 집에 자전거가 없다고 해도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따릉이같은 자전거들도 많은데요, 오늘 자전거정비지도사 자격증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딸 수 있는 걸까요?
자전거정비지도사
자전거 조립과 정비에 대한 이론 학습과 실무 과정을 통해 다양한 정비 능력을 배양하고 교육기관과 기업, 단체에서 정비 사업부 임무를 수행하거나 또는 강의를 할 수 있는 직업의 자격증입니다.
주무부처는 행정안전부이며 발행처는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의 민간 자격입니다.
이 자전거정비지도사 자격증은 공공 자전거가 많이 보급되면서 특히 더 활용할 수 있는 길이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요즘은 단순하게 출퇴근, 통학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와 레저의 목적으로 타고 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물론 어느 정도 자신의 자전거를 손 볼 수 있는 능력이 있기도 하겠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때가 더 많을 것이며 또한 그래야만 오래 튼튼하게 탈 수 있을 것입니다.
자전거정비지도사 역할
정비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조립에 관해서 더 자세히 알아야 할 것입니다.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알아야 그것을 제대로 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은 과연 어떤 역할을 담당하게 될까요?
첫번째 교육과 관련된 업무가 있습니다.
자전거의 구조나 어떻게 작동되는지에 대한 원리 그리고 정비하는 방법 등 자전거정비와 관련된 이론과 실습에 관해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정비와 관련된 업무가 있습니다.
자전거의 제동 장치와 변속 장치, 구동 장치, 타이어, 휠 등 자전거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들에의 상태를 점검하면서 고장난 부분을 수리해야 합니다.
세번째 판매와 관련된 업무가 있습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한 후 정비업무가 아닌 자전거 판매와 관련된 일을 하게 될 경우라면 구매자가 원하는 자전거의 종류와 용도 및 그 구입하려는 목적과 특성에 맞는 부품이나 용품, 자전거를 추천할 수도 있고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자전거정비지도사 자격증 교육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의 교육 내용입니다.
이론
자전거 이론, 펑크패치 및 공기압 이론, 자전거 조향 및 구동파트 이론, 제동 파트 이론, 변속 파트 이론
실무
자전거 휠 파트, 조향 파트, 구동 파트, 브레이크 파트, 안장 파트, 체인 파트, 변소기 파트, 생활기초 정비
자전거정비지도사 자격증 교육과정
온라인 교육으로 이론과 실무 강의 두가지로 구분되면서 20강으로 구성됩니다. 한 강의당 소요시간은 약 30분 정도입니다.
자전거정비지도사 자격증 강의 및 교육비
현재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의 경우 약 90여 과정을 회원가입만 하면 수강료 자체는 무료라고 합니다. 회원 가입 후 취득하려고 하는 과정을 신청하면 수강료와 시험 응시료는 전액 지원되며 기출문제와 교안 파일도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수강신청을 하면 4주간 강의 수강이 가능하고 그 기간 내에는 무제한으로 반복 수강도 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정비지도사 자격증 합격 기준
강의 수강 후 시험을 치게 됩니다. 시험은 객관식 20문항으로 60점 이상이면 합격합니다.
그리고 자격증을 발급받을 때 자전거정비지도사 강의를 평생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수강기간도 연장해 준다고 합니다.
다만 교육은 무료지만 합격 후 자격증 발급 받을 때 발급 비용이 발생합니다.
자전거정비지도사 자격증 상장형은 기본 종이 자격증에 상장 케이스가 있으며 카드형은 면허증 형식의 카드형 자격증으로 이 두가지를 다 발급받으면 9만원이 소요됩니다. 기본 자격증 등록 및 발급비용은 8만원입니다.
마무리
자전거정비지도사 자격증은 회원 가입 후 수강을 시작해 4주 안에 끝을 내고 시험을 쳐서 60점 이상 취득하면 자격증 발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