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몇 번 정도 화장실 가는 것이 정상범위에 들어갈까요? 밤에 자다가 화장실 두 세번 가는 것은 정상일까요? 요즘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 있는데 이건 무슨 병일까 궁금하신가요?
소변 정상범위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아주 기본적이지만 절대적으로 중요한 여러 생리 현상 중 하나인 소변. 어디까지가 정상의 범위에 해당되는 걸까요?
성인의 소변
낮 시간대에는 5회에서 7회
야간, 잠자는 시간대에는 잠에 들고 나서 소변 마렵다고 해서 깨는 일은 기본적으로 없어야 정상입니다.
사람의 몸에서 필요한 하루 수분량은 하루 2,5리터입니다. 식사로 섭취할 수 있는 1리터와 물이나 음료로서의 섭취 1.2리터, 몸 속에서 만들어지는 수분 0.3리터로 나누어 섭취 되고 있습니다.
70대 이상 고령자의 소변
성인의 소변과 같은 기준입니다만 나이가 들면서 야간빈뇨라는 증상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잠을 자다가 1회 이상 소변 마려움 증상으로 화장실을 가게 되면 이것을 야간빈뇨라고 합니다.
소변 자주 마려움 원인 질환 6가지
젊은 남성의 경우는 전립선염, 요로감염, 방광염 등, 중장년층 이상의 경우는 전립선 비대증, 과민성 방광, 전립선염, 전립선암 등의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는 방광염 등의 요로 감염증과 과민성 방광, 중장년층 이상 여성의 경우는 방광염, 방광암, 과민성 방광, 신경성 방광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경인성 방광, 신경성 빈뇨
염증 등의 어떤 원인은 없는데 긴장, 불안,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 나타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어렸을 때 100m 달리기 순서가 다가올수록 화장실 가고 싶었던 경험 있지 않나요?
소변 마려워서 화장실에 가도 소변의 양은 아주 적으며 통증 등의 증상은 없습니다. 다만 일상생활에 지장을 일으킬 정도라면 상담을 받는 것이 빠른 치료로 이어질 것입니다.
방광염
요도를 통해 들어간 세균이 방광 점막을 감염 시켜 염증이 발생합니다. 옛날에는 오줌 소태라는 말로도 많이 썼는데요, 방광에 들어간 세균은 소변을 따라 내려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피로, 수면부족 등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감염됩니다.
몸이 피곤하면 쉽게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 나타나게 되는 이유가 이것 때문입니다. 특히 여성은 구조적으로 방광염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
방광 속에 소변이 차 있지 않은데 배뇨근이 수축하면서 갑자기 소변 마려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방광이 과민하게 활동해서 나타나는데 이는 노화와 방광의 과민반응, 자율신경의 문제 등이 여러가지로 복합적으로 얽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어떤 원인 질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과민성 방광의 경우는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 외에 갑자기 소변을 보고 싶어 화장실로 달려가기도 하고 가다가 소변을 지리기도 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은 나이가 들면서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방광 바로 아래에 있고 요도를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커지면 배뇨에 관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 이외에도 소변의 힘이 약해지고 중간 중간 끊기기도 하며 잔뇨감이 있기도 하며 악화되면 소변이 나오지 않게 되기도 합니다.
골반장기탈출증
자궁, 방광, 직장 등의 장기는 근육, 인대, 막 등의 골반저근이 잘 받치고 있고 제 위치에 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출산 등으로 큰 충격을 받게 되고 또 노화 등으로 근력이 떨어지면서 골반 내 장기를 받치는 힘이 약해집니다.
이로서 자궁이 밑으로 처지면서 골반장기탈출증이 나타나게 되고 이것이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과 소변 보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며 앉았다가 일어서면 갑자기 급격한 요의를 느끼고 그로 인해 소변을 지리기도 합니다.
당뇨병
당뇨병은 혈관에 큰 부담을 주고 동맥경화를 진행 시킵니다. 또한 신경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면역력을 떨어뜨립니다. 그리고 수분이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소변이 자주 마렵고 다음다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소변 자주 마려움 원인 생활습관 3가지
위에서는 원인 질환에 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생활 습관에서의 원인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불안과 긴장, 스트레스
긴장하고 불안감이 높아지면 요의를 느끼는 것은 누구라도 있을 것입니다. 화장실에 갈 수 없는 상황에서 또 더 화장실 가고 싶다고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이뇨작용이 있는 음식물 과다섭취
수분 섭취가 늘면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이야 당연합니다. 커피, 녹차, 맥주 등 이뇨 효과가 있는 음료와 바나나 등 칼륨이 풍부한 음식도 원인이 됩니다.
노화
특히 밤에 잠을 자다가 화장실을 가는 야간 빈뇨 증상은 나이가 들면 밤에 소변을 농축시키는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면서 나타납니다.
마무리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 나타나는 원인 중 질환과 관계가 있는 경우와 생활 습관을 나누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게 될 정도로 심한 경우라면 치료를 받아야 생활의 질이 높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