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서울시에 거주하는 저소득층을 비롯한 학교 밖 청소년등을 대상으로 한 서울런 프로그램과 함께 서울시 평생학습포털인 서울런4050 관련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항상 중장년층에의 지원은 부족한 느낌이었는데 이러한 집중 지원이 있다고 합니다.
서울런4050
서울평생학습포털은 서울시의 온라인 평생 교육 플랫폼으로 회원수는 130만명을 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상시 학습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온라인 학습콘텐트, 오프라인 교육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울평생학습포털이 서울런4050으로 개편하면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더 지원 강화되었습니다. 누가 어떤 교육을 받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인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생의 전환기에 서 있는 중장년층들이 기술혁신과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 등 다양한 변화에 적응하고 조기 퇴직에 따른 제 2의 인생설계를 통해서 안정적인 노후 준비 등 중장년의 일자리 역량을 높이고 미래 걱정은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지원사업입니다.
더 나은 일을 하고 싶은 40대, 더 오래 일하고 싶은 5060세대를 위한 연령대별 맞춤형 5개 분야 48개 사업을 지원하게 됩니다.
서울런4050 지원대상
40대
직업 역량 교육
미네르바형 직업전환 지원체계, 대학연계 진로 직업교육. 중장년층 직업 훈련 장학금 지원
40대 + 50대
일자리지원
이직과 전직을 지원하는 재취업, 창업과 창작 지원, 보람일자리, 안심일자리, 뉴딜일자리
디지털전환교육
미래 사회 직업 능력 교육,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 디지털 역량 강화 운동
50대
생애설계와 노후준비
생애설계상담 및 인생설계학교, 안전한 노후생활 지원, 풍요로운 인생2막 프로그램
서울런4050 회원가입
서울시에 거주하는 40대 이상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1월말의 이용자수는 약 3500명 정도이며 총강좌수는 3,000여개에 달합니다. 또한 온라인 콘텐츠 404개를 제공하며 심화학습을 원한다면 서울시 산하 64개 현장 실습 기관에서 제공하는 오프라인 강좌 888개를 연계해서 들을 수도 있고 전문 컨설턴트와의 상담도 가능합니다.
서울런4050 일자리 지원
기업연계일자리
경력전환 및 재취업 희망자 중 40~64세 서울시 거주자, 중장년 인재 채용을 희망하는 구인기업을 연계해줍니다.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 중장년 채용 직무 설명회, 중장년 직무 교육 연계 일자리 등의 사업 내용으로 이루어집니다.
중장년 이직지원
만 40~55세 퇴직 또는 퇴직 예정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마케팅, 인사, 조직, 영업, 유통, 투자유치, 신사업 기획, 재무, 회계 등의 교육 과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장년 인턴십
경력 전환 및 재취업을 의망하는 만 40~64세 서울시 거주자, 공공기관 인턴십 경우는 55세~65세 서울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기업연계형 인턴십, 공공기관 인턴십, 지역기반형 인턴십을 이용하게 됩니다.
창업, 창작지원
만 40~69세 서울시 거주자 또는 사업자 등록지가 서울인 자가 이용할 수 있으며 창업 컨설팅, 창업교육, 창업 공간 공유사무실 등의 지원을 합니다.
서울런4050 사회공헌
서울시 보람일자리
만 40~67세 서울시 거주자로 복지, 안전, 교육과 보육, 문화와 예술, 환경, 경제, 지역특화일자리 등의 7대 분야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디지털 약자인 노년층을 대상으로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는 강사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디지털이음단을 운영합니다.
중장년 지역사회돌봄단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를 원하는 서울시 중장년 세대를 대상으로 중장년의 자원봉사 수요처를 발굴 및 운영하며 봉사 실적을 인증받습니다.
서울런4050 직업역량 강화교육
미네르바형 직업전환 지원 (40대 특화 직업전환 전문교육)
온라인 학습, 현장학습, 서울런 멘토링
직업역량강화 교육
직업능력개발교육, 기술교육원 연계과정, 대학연계 과정으로 직업 기초교육과 전문기술 연계교육, 디지털 전환과 역량 강화를 위한 수준별, 단계별 과정을 제공합니다.
생애설계 취업지원
생애 설계 상담 서비스, 생애 경력 설계 프로그램, 취업 지원 서비스를 기초 역량 교육 프로그램, 1대1 취업 컨설팅으로 제공합니다.
마무리
항상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보면 노년층 또는 청소년 그리고 청년층에만 집중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여러 책임 져야 할 것이 많고 위아래로 걱정이 많은 중장년을 위한 서울런4050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하고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