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경 증상 신생아와 성인 사경

영어로 너무 와 닿는 단어 Why neck 이라는 사경 증상 알고 계신가요? 목이 한쪽으로 돌아간 것처럼 비뚤어져 있는 모습을 의미하는데요, 특히 신생아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성인은 안전한가 하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과연 대표적인 사경증상 어떻게 될까요?


사경

신생아 사경 증상

사경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가장 먼저 어떤 생각이 드나요? 저는 사경을 헤매다거나 불경을 베껴 적는 수행 정도를 생각하는데요, 이 외의 하나의 질병으로서의 사경증상 신생아와 성인 사경 증상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대부분 사경증이란 선천성 질병입니다. 따라서 신생아 때부터 시작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목이 돌아간 상태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가장 특징적 증상입니다.


목이 좌우 한쪽으로 구부러지면서 반대쪽으로의 운동이 제한되는 증상을 사경 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이들은 선천적인 경우와 분만 중, 임신 중 자세 등과 관계가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는 외상이나 염증, 뼈 이상 등의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사경 증상

서기 300년 경의 버밍험 미이라에서도 발견될 만큼 아주 오래된 선천성 질환이며 희귀하지 않은 흔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출산 후 신생아에게서 사경 증상이 보인다고 해도 너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목 근육이 평상시 능력 이상으로 꼬이면서 머리가 기울어졌을 때 발생하는 것이 사경이며 머리를 똑바로 세우거나 반대편으로 목을 굽히려 해도 제대로 굽혀지지 않아 불편하거나 통증이 나타납니다.


신생아 사경 증상

아기가 태어나면서부터 한쪽 목 근육이 경직되어 고개가 기울어지는 것으로 선천적인 경우는 약 1~2% 정도 입니다. 이 외에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것이 아니라 분만 과정에서 너무 난산이었다던가 자궁 내에서의 자세 불량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신생아 사경 경우 그대로 방치하면 얼굴이 비대칭으로 성장 발달하게 되므로 미리 관리가 필요합니다.


신생아 사경 증상 나타났을 때 그 치료는 원인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집니다만 일반적으로는 수술과 물리 치료로 고칠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의 경우는 그대로 방치하면 안면 비대칭,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한 살 정도가 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는 산전 운동, 고개 돌리는 연습, 스트레칭 등으로 목의 굳은 근육을 풀어주면서 자세를 바로잡아 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선천성 근성사경

가장 빈도수가 높은 신생아 사경 원인입니다. 선천적으로 목 근육이 단단하게 오그라들며 경직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다만 이 경우는 두 살이 되기 전에 자연스럽게 치유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후두부, 쇄골, 흉골을 연결하는 흉쇄 유돌근이 출산을 할 때 난산 이라거나 하는 원인으로 발생하기 쉽습니다.


골성 사경

이 또한 선천적인 신생아 사경 중 하나의 원인으로 태어나면서 목 뼈의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안성 사경

원인은 사시입니다. 사시 경우 사물을 볼 때 목을 기울이게 되는데 이것이 버릇으로 습관으로 몸에 배여서 나타납니다.


신생아 사경 치료

위에서도 말했듯이 선천성 근성사경 경우는 물리 치료와 스트레칭 등으로 2살 이전에 거의 개선이 됩니다. 기울어진 반대편에서 자극 주면서 살살 돌아보게 해주는 치료로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돌아오지 않을 경우는 헬멧이나 목에 장비를 착용해야 하기도 하며 수술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골성 사경 경우는 선천적으로 목 뼈 이상이 있어서 생기는 증상이므로 성장하면서 여러가지로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고 보기도 합니다.


성인 사경 증상

성인 사경 증상

보통은 선천성은 신생아 일때부터 그 증상을 알 수 있습니다. 성인에게서 사경 증상 나타나는 경우는 중이염, 편도염, 염증성 등이 그 원인이 됩니다.


이 외에도 목에 화상을 입었을 경우 피부가 영구적으로 수축되어서 생기는 흉터성 사경이 있으며 화상 아닌 흉터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성인 사경 증상 경우는 원인이 되는 질환을 고치게 되면 사경증상도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관절이 어긋난 상태로 고정된다면 교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성인의 경우 사경 증상인데도 불구하고 머리가 한쪽으로 비뚤어지고 흔들리기도 하면서 파킨슨병으로 오해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경을 다른 이름으로 근긴장 이상증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자신이 의도하지 않았는데 목 부근 근육이 수축되면서 뻣뻣해지게 됩니다. 한쪽으로 머리가 기울어지고 똑바로 세우지 못하게 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성인이 된 후 사경이 나타나면 나이가 어릴수록 근육 긴장도가 심하고 다른 부위로도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근육긴장이상으로 남게 되면서 대인기피증, 우울증으로 이어지게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마무리

선천적, 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 사경 증상 경우 제대로 된 수술과 치료 받지 않으면 재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얼굴이 비뚤어져 있는 것으로 사회생활에도 크게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좀 보인다 싶으면 얼른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