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 귀뚜라미, 린나이, 대성보일러 에러코드에 이어 마지막으로 롯데보일러 에러코드 및 그에 따른 점검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섣불리 건드렸다가 더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잘 모르겠다 싶을 때는 서비스 점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할 듯 합니다.
롯데보일러 에러코드
알파벳1, 숫자1로 구성된 에러 코드가 나타납니다.
C1 점화 미스 에러
C2 도중(중도) 실화 에러
C3 전자변 초기 체크 에러
C4 전자변 체크 에러
C5 헛불 (의사염) 에러
C6 과열, 비통검지 에러
C9 써미스터 에러, 온도감지 불량
P2 완전 동결 에러
P4 누수 에러
P6 저수위 (수동) 에러
D1 수전자변이상 또는 단수 (자동)
P1 보일러 이상
P2 보일러 동결
P4 누수불량
P6 물부족
P7 수위전극이상 (논리 이상 에러)
F1 초기 PAN (PRE-PURGE) 체크 (배기불량)
F2 점화행정중 (FAN 정지) FAN 체크
F3 정상연소중 (FAN 정지) FAN 체크
E1 가스 누출 검지
E2 역풍상태 점검, 풍압스위치 점검
E3 환기 점멸 폐가스 (CO)
d1 물보충 불량
롯데보일러 에러코드 및 점검
C1, C2, C5
점화 이상, 화염 센터 이상 항목으로 가스 밸브 열림을 먼저 확인하고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서비스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C3, C4
전자변 이상으로 나타나는 롯데보일러 에러코드이며 이 경우는 무조건 서비스 점검 신청해야만 합니다.
C6, C9
비등에러, 온도 센서 이상의 경우 나타나는 에러 코드이며 에어를 뺀 후 재가동 합니다. 반복적으로 이 코드가 뜬다면 서비스 점검 받아야 합니다.
F1, F2, F3
FAN 이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며 이 경우는 서비스 점검을 받도록 신청합니다.
P2
완전동결 상태로 서비스를 받아야 합니다.
P4, P6, P7, d1
물보충, 수위센서 이상의 경우에 나타나는 롯데보일러 에러코드 입니다. P4의 경우는 누수가 있는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P6의 경우는 수동으로 물보충을 하며 d1의 경우는 단수 확인 후 as를 신청합니다.
E1
가스가 새고 있을 경우 나타나는 에러 코드이므로 가스 누설 점검 및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E2
풍압스위치와 역풍 상태를 점검해야 할 경우 나타나는 코드입니다. 이 때도 바로 서비스 센터에 연락해야 합니다.
E1~E3
응축수 배출호스 점검을 해야 할 경우의 롯데보일러 에러코드 입니다. 응축수 배출호스 동결 및 막힘을 확인해야 합니다.
롯데보일러 에러코드 자가진단
에러코드 나왔을 경우 각 코드별 점검 방법과 함께 서비스 센터에 전화하기 전에 잠깐 혼자 해 볼 수 있는 자가 진단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점화가 안될 때
전원이 빠져 있다, 리모콘 난방 설정 온도가 너무 낮다, 난방 배관 내 물이 부족하다, 가스 중간밸브가 잠겨 있다, 가스 공급이 중단 되어 있거나 LPG의 경우 가스가 없다, 사용 가스 종류가 다르다.
난방이 안된다
난방수 분배기가 잠겨 있다, 난방 배관에 이물질이 쌓여 있다, 난방과 온수 선택 스위치에서 온수로 되어 있다.
난방온도가 낮다
리모콘 난방 설정 온도가 낮게 설정되어 있다. 난방 배관에 이물질이 쌓여 있다.
온수가 안나온다
공급 수압이 낮다. 온수 사용량이 적다, 직수나 온수 배관이 얼어있다, 단수.
물끓는 소리가 난다
난방 배관 내 물이 부족하다, 난방 배관내 공기가 차 있다, 난방 배관이 얼어 있다, 난방수 분배기가 잠겨 있다.
불꽃이 적색 또는 황색이다
급배기 연통 길이가 너무 길다, 사용 가스의 종류가 다르다.
수압이 계속 떨어진다
배관이 누수 되어 있다.
물보충이 안된다
직수, 온수 배관이 얼었다, 공급수압이 낮다, 단수.
백색연기
콘덴싱 가스온수 보일러는 종래 일반 가스보일러에 비해 열효율이 높기 때문에 배기구로부터 흰연기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잠열을 흡수한 수증기로 보일러의 고장은 아닙니다.
마무리
각각의 보일러마다의 에러와 관련되어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경동, 귀뚜라미, 대성, 린나이에 이어 마지막으로 살펴본 롯데보일러 에러코드 확인해 보시고 계속 반복되는 에러 코드가 있다면 꼭 점검을 받아 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