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벌레 나오는 이유 및 퇴치 방법, 돈벌레 죽이면 ?

날씨 따뜻해지면 또는 집안이 밖보다 따뜻해지면 슬금 슬금 벌레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여러 벌레들 중 가장 기겁하게 싫어하는 게 다리 많이 달린 것이고 그 중 하나가 돈벌레라 불리는 애들입니다. 돈벌레 나오는 이유 및 퇴치 방법 그리고 그 이름 때문인지 죽이면 안될 것 같기도 한 찝찝함이 느껴지는데 진짜 죽이면 안될까도 알아보겠습니다.


돈벌레

그리마라고도 불리는데요, 절지동물 다지아문 지네강 그리마목 그리마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발이 약 50개 정도나 되며 설레발이, 쉰발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약 1억년 전 백악기 전기 발트해 지역의 호박에서 돈벌레 화석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이 돈벌레를 아마도 지네 또는 노래기 같은 것들과 구분하기 힘들 것입니다. 사실 구분하고 싶은 생각도 없습니다만.


보통 벌레를 해가 되는 경우가 많으면 해충, 득이 되는 경우가 많으면 익충이라고 하는데 돈벌레는 그 중에서는 익충에 가까운 편입니다. 그 이유는 돈벌레가 바퀴벌레를 잡아 먹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사실 둘 다 집에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돈벌레는 번식력이 그렇게 좋은 곤충은 아니며 고온 다습 즉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며 깨끗한 곳보다는 불결하고 더러운 곳에서 더 자주 보게 됩니다.


옛날부터 돈벌레 죽이면 복 나간다고 죽이지 말라고 할머니한테 듣기는 했는데요, 진짜 그럴까요?


사실 이런 이유는 돈 많은 부잣집에 돈벌레가 많이 살았기 때문입니다.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는 습성이 있는 이 돈벌레는 그 옛날 가난하고 추운 사람의 집보다는 따뜻한 부잣집에서 더 많이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부잣집에 돈벌레가 많이 모여들었던 것을 돈벌레가 많이 모이면 부자가 된다는 식으로 해석하게 된 것이죠. 옛날 부자들의 광에 이 돈벌레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죽인다고 해도 가난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이 돈벌레는 집에 다른 벌레가 있다면 그것들을 먹이로 삼고 있고 또 겁도 많은 편이라 사람 눈에 잘 뜨이지 않게 있는 편이라 크게 거슬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 신축 아파트에서는 그리 자주 보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 주택이거나 아파트라고 해도 화단 등과 가까운 1층이라면 그리고 구축 아파트라면 돈벌레 비롯한 여러 이런 저런 벌레들이 보일 확률은 높습니다.

이것이 바로 돈벌레 나오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오래된 집, 단독주택 등이라는 조건이 첫번째입니다. 그리고 여름 지나가면서 밖의 날씨가 추워지면 따뜻한 곳으로 슬금 슬금 움직이는 것이 돈벌레 나오는 이유 두번째라 볼 수 있습니다.


돈벌레 나오는 이유

위에서 말했듯 아파트에서는 잘 볼 수 없지만 주택이나 원래 보이지 않던 아파트인데 갑자기 돈벌레가 보이기 시작했다면 건물 벽이나 틈새 등에 서식하고 있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한여름에는 집 내부보다는 외부에서 더 잘 보겠지만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따뜻한 곳을 찾아 집 안으로 들어오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령이 오래 된 집에서 잘 볼 수 있게 되는데요, 벽에 틈이 있거나 갈라져 있는 부분, 하수구 입구 등을 통해서 집 내부로 들어오게 됩니다. 다만 집 안으로 들어왔다 해도 야행성이라 사람들 눈에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


돈벌레 퇴치 방법

벌레는 벌레입니다. 그리고 서식하는 환경이 깨끗하고 깔끔한 청결한 곳이 아닙니다. 돈벌레 나오는 이유 또한 따뜻하고 습한 곳을 찾아 건물의 갈라진 벽이나 하수구 등을 통해서 들어오듯이 돈벌레 보이기 시작했다면 집 안팍의 청소도 게을리해서는 안됩니다.


따뜻하고 습한 곳을 없애야 하므로 구석구석 청소하고 집 건물 내외부에 금이 간 곳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계피가루와 양파 냄새를 싫어하기 때문에 사람이 맡았을 때 거북하지 않을 정도의 양을 구석 구석으로 놓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돈벌레 자체는 크게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며 오히려 모기, 파리, 바퀴벌레 등 사람들이 싫어하는 벌레들을 먹이로 삼기 때문에 먹이가 될만한 것을 없앤다면 돈벌레도 자연스럽게 먹이를 찾아 떠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보이는 자리에서 바로 돈벌레 죽이는 것이 찝찝할 수도 있으니 먹이가 될 벌레들이 서식하지 않도록 집안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바퀴벌레나 모기, 파리처럼 알을 수백개씩 낳아서 번식하는 벌레도 아니고, 눈에 한마리가 보이면 안보이는 곳에는 몇백마리가 있을 수 있는 벌레도 아닙니다. 눈에 보이는 그 한마리가 다일수도 있습니다.


저는 주로 내쫓는 방향으로 하겠지만 살충제를 뿌리거나 하는 간단한 방법으로도 돈벌레 퇴치 할 수는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돈벌레 나오는 이유 확인해서 기왕이면 못 들어오게 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마무리

돈벌레 나오는 이유 이제 충분히 이해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날이 추워지면서 따뜻한 곳으로 들어오게 될텐데요, 옛날 말이 좀 틀리긴 했지만 그래도 돈벌레가 들어오면 부자가 된다는 그 말에 죽이기 찝찝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들어오지 못하도록 집 안 환기와 하수구나 갈라진 금 등을 손질해 두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