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가 많은 엄마와 독거노인이 될 딸 두 명이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노후와 관련된 정책에 관심이 많은데요, 그 중 오늘은 고령자 복지주택 누가 언제 어떻게 들어갈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저와 어머니 둘이 들어갈 수 있을까요?
고령자 복지주택
주거시설과 복지시설이 통합되어 있어 노인이 생활하기 쉬운 실버타운과 같은 곳입니다. 고령화 사회가 점점 더 심해지는 사회가 될 것이고 이렇게 되면서 노인들의 건강은 물론 복지 정책에 관한 관심도도 높아 지고 있습니다.
또한 노인들이 많아지면서 의료 관계는 말할 것도 없이 노인 케어 관련 서비스 분야에서도 새로운 것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요즘 사실 실버타운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부익부 빈익빈입니다. 부자들이 갈 수 있는 실버타운은 서비스와 복지 의료 서비스가 말할 필요도 없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옛날의 양로원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과연 어떤 어르신이 어떤 조건을 갖추면 정부에서 운영하는 고령자 복지주택 들어갈 수 있을까요? 그리고 과연 어느 지역에 어느 정도로 제공되게 될 지 또한 어떤 서비스가 있을지도 궁금해집니다.
고령자 복지주택 개요
고령자 복지주택은 고령자의 주거안정을 위해 임대주택과 사회복지시설을 함께 제공하는 주택사업이며 2027년까지 총 5천호 공급을 목표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안전을 위한 주거시설을 위해 화장실 내 비상콜과 안전 손잡이가 설치되며 충격완화 바닥재가 설치될 것입니다. 또한 미닫이 욕실문과 복도 안전 손잡이, 어르신 안심 센서 등이 설치 될 예정에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물리치료실, 헬스케어 시설, 사우나실, 오픈형 거점, 체력 단련실, 텃밭 등의 다양한 복지시설을 함께 설치할 예정에 있습니다.
노인 맞춤형 복지정책으로 무장애 설계가 적용되며 사회복지자가 상주해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주택입니다.
전국 72개 지구에 7500여 가구가 공급되어 있는데 서울강북, 경남 진주, 경북 경주, 강원 홍천, 영월, 평창, 충청 영동, 청양, 예산, 전라도 군산, 고창, 영암 등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임대료는 현재 평택 고덕 A-58블럭의 예를 들어 보면 기본조건으로 임대보증금이 가군의 경우 2,690.000원, 월 임대료는 53,570원, 나군은 15,732,000원에 월 임대로 137,000원입니다.
여기에 관리비는 별도인데 얼마 전 뉴스에도 나왔지만 관리비는 일반 아파트와 비슷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문제 제기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고령자 복지주택 입주 및 신청
65세 이상의 무주택자로 자산은 2억원 이하의 노인이 입주할 수 있는 조건에 해당됩니다.
위의 조건에 해당된다면 순위는 관계없이 추첨을 통해 선정되며 입주하게 되면 2년마다 재계약해서 총 50년간 거주할 수 있습니다.
입주 1순위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
아래 요건 중 하나에 해당되며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 70% 이하
국가유공자 또는 유족 / 보훈대상자 또는 유족 / 518 민주 유공자 또는 유족 / 특수임무 유공자 또는 유족 / 참전유공자
입주 2순위
차상위계층. 월평균소득 70% 이하인 사람
입주 3순위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소득 50% 이하
입주절차
입주 잔금 납부 – 입주신청 및 서류 작성 – 입주증 교부 – 열쇠수령 – 세대시설물 인계, 인수 및 계량기 확인 및 점검 – 보수사항 신고 처리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고령자 복지주택에 입주하게 되면 전대차, 전매를 할 수 없으므로 타인에게 주택인도 혹은 양도를 할 수 없는 실거주는 입주희망자 본인이어야만 합니다.
또한 구조변경을 해서는 안됩니다. 기존의 내부 시설을 수리해서도 안되며 리모델링을 해서도 안되고 인테리어 수리도 할 수 없습니다.
고령자 복지주택 지역
23년 제1차 사업대상지
경기도 포천시, 부천시, 강원특별자지치도 화천군, 횡성군, 충북 증평군, 충남 홍성군, 전남 고흥군
23년도 제2차 사업대상지
경북 포항시, 전북 부안군, 인천 계양구, 경기도 하남시
마무리
고령자 임대주택 신청과 입주 조건 그리고 지역 등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전국적으로 폭넓게 퍼져 있는 것은 아니라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는 아직 공급이 되지 않는다고는 해도 앞으로도 계속 공급이 될 듯 하니 LH 청약플러스 홈페이지에서 검색창에 고령자 복지주택을 검색하면 공고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