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속 대사, 해독, 면역, 저장, 배설, 담즙 생성 등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어떤 질환이 생겨 어느 정도 진행 될 때까지 자각 증상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간 안좋을때 증상 9가지 파악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간 안좋을때 증상 및 의심 질환
급성간염
단기적 간 염증으로 대부분은 자연 치유가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중 아주 극소수는 중증이 되면서 급성간부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증상은 권태감, 식욕부진, 근육통, 발열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계속됩니다. 그러다나 목의 통증과 두통, 구역질, 복통, 발진,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급성 간염의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감염, 자가면역이상, 복용 중인 약의 부작용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간질환
간 안좋을때 증상 나타날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 중 하나로 만성 간질환이 있습니다. 워낙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간의 염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서 만성 간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B형간염, C형 간염이 대부분의 원인이 됩니다.
간경변이나 간암이 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빠른 진단이 필요합니다.
증상은 소화 불량, 피로, 체중 감소 그리고 복부 통증과 황달, 복수까지 차게 되면 상당히 진행된 것입니다.
B형 간염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걸리며 간염이 6개월 이상 계속된 상태입니다. 자각증상은 거의 없지만 피로함과 식욕부진, 식욕저하 등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항바이러스 약을 복용하면서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증이 되면 간이식을 받아야 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B형 간염으로 간 안좋을때 증상으로는 피로감과 식욕 저하에 이어 구역질, 구토, 미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다가 소변 색이 진해지기도 하고 결국 황달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C형 간염
C형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간염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간염이 됩니다. 자각증상은 거의 없어 방치하다가 간경변, 간암으로 발전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요즘은 항바이러스 약이 있어서 부작용은 거의 없이 95% 이상 바이러스를 퇴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B형 간염과 증상은 거의 같습니다.
지방간
간에 지방이 쌓인 상태로 방치하면 간염, 간경변, 간암 등의 위험성이 커지게 됩니다. 비만, 폭식, 폭음, 운동부족, 당뇨병,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간에 지방이 5% 이상 축적된 상태입니다.
우리는 보통 지방간은 술 많이 마셔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술을 마시지 않아도 걸립니다.
지방간으로 간 안좋을때 증상으로는 피로감과 어깨 결림, 머리가 멍한 느낌 정도가 다 입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간염
간경화의 고위험군은 아니지만 오래 방치하게 되면 심각한 간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게 됩니다.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5% 이상 축적된 상태이며 지방간염은 간에 축적된 지방 비율이 높아져서 염증과 간세포 손상, 섬유화 유발 상태가 된 것을 말합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간염으로 간 않좋을때 증상으로는 피로감, 오른쪽 윗배의 불쾌감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장애
오랜시간 많은 음주를 즐기면서 간에 무리를 주게 되면서 발생하는 간기능 장애를 말합니다. 지방간, 간섬유화 등도 포함해 방치하면 간경변이나 간암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다할 증상은 없지만 식욕부진, 피로감, 복부팽만감 등이 있습니다.
간경변
간염, 간장애로 간세포가 파괴되어 딱딱해져 섬유화 된 상태를 간경변이라고 합니다. 방치하면 간암 위험성이 아주 큽니다.
간경변으로 간 안좋을때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증상이 진행되면서 복수, 황달, 가려움, 팽만감, 부종,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가면역성 간질환
간 안좋을때 증상 알아보면서 처음 알게 된 자가면역성 간질환은 면역이상으로 인한 간질환은 간경병, 간부전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각 증상이 없는채로 진행되다가 급성 간염이 되면서 피로감,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마무리
어떤 간질환이냐에 관계없이 간 안좋을때 증상 대표적으로는 피로감, 이유 없는 근육통, 의욕상실, 눈피로, 복부팽만감, 변비, 소변의 거품과 심한 냄새, 냄새가 심한 잦은 방귀, 가슴과 등의 붉은 반점, 두드러기와 피부가려움, 빈혈, 감기, 코와 잇몸, 항문 출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